전국승려대회 23일 개최… “기필코 종단 개혁”
전국승려대회 23일 개최… “기필코 종단 개혁”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8.08.09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조스님 단식장서 기자회견
설정스님 퇴진 등 개혁 촉구

 

88세 설조스님의 목숨을 건 단식농성과 시민연대의 촛불법회로 조계종 총무원장을 맡고 있는 설정스님의 퇴진을 비롯한 종단 개혁이 예고되고 있다.

전국승려대회 준비위원회의 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는 원인스님 등 승려 15명은 지난 6일 서울 종로 조계사 옆 설조스님 천막 단식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3일 전국승려대회는 종권을 두고 다투는 세력싸움이 아니라 개혁을 열망하는 대중들이 불교발전을 탐구하겠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불가의 초법적 기구로 여겨지는 전국승려대회는 1994년 4월 교단 내 부패척결을 목적으로 개최된 이후 처음이다.

원인스님은 “1994년 승려대회는 개혁이 이뤄지지 않아 반쪽짜리 성공이었다”며 “이번 대회에서는 그때 당시 이루지 못했던 개혁을 기필코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 행사에 대략 3000명 정도의 불자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날 회견에 참석한 월암스님(전국선원수좌회 의장)은 “최근 자승 정권 8년 동안 불교가 처절하게 무너졌다. 이를 바로잡는 것이 우리의 뜻이고 개혁의 뜻”이라며 “승려대회를 열지 않고는 다른 방법이 없다. 종단의 잘못을 바로잡고 종법을 구현하겠다는 의지”라고 설명했다.

실천불교전국승가회 명예대표인 퇴휴 스님은 “종법 자체가 종권의 사유화가 되면서 종도들의 의견들은 제도에 전혀 반영이 되지 않았다”며 “이것이 직접 민주주의인 승려대회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설정스님이 사퇴를 밝히더라도 `또 다른 설정'이 등장하는 것을 막겠다는 입장이다.

퇴휴스님은 “(설정스님이) 사퇴하는 순간, 이미 총무원장을 선출하기 위한 준비가 이뤄질 것”이라며“승려대회에 몇 명이 오느냐는 중요치 않다. 종도들의 요구를 우리가 따른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