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총리, 첫 정부 주관 '위안부 기림일' 행사 참석
이 총리, 첫 정부 주관 '위안부 기림일' 행사 참석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8.09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14일, 고(故) 김학순 할머니 '위안부' 피해 증언일
올해 처음 국가기념일 지정…추모비 제막식 등 예정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는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한다.



올해 처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됨에 따라 정부 주관 기념행사가 최초로 열리는 것이다.



9일 복수의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 총리는 이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천안 망향의 동산을 찾는다.



8월14일은 27년 전인 1991년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 사실을 공개 증언한 날이다. 이를 기억하자는 뜻에서 2012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는 이날을 세계 위안부의 날로 제정했다.



그간 관련 민간단체는 이날을 기리기 위해 각지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올해는 이날이 국가기념일로 공식 지정되면서 정부 주관 기념행사가 최초로 열린다.



이번 정부 공식 기념행사에는 지난 3월 준공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비 제막식이 포함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는 지난해 피해 할머니들의 전 생애를 시기별로 표현한 조형물 '안식의 집'을 추모비 작품으로 선정하고 건립했다.



1976년 충남 천안에 설립된 국립 망향의 동산에는 김 할머니 묘소를 포함한 '위안부' 피해자 49명이 안장돼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유력 대선후보로 시절인 지난해 1월 김 할머니 묘소를 참배하고 "한일 위안부 합의는 10억엔의 돈만 받았을 뿐 일본으로부터 공식적인 사죄조차 받지 못했다"이라며 "무효의 합의이고 새로운 협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망향의 동산 내 무연고 묘역에는 태평양전쟁 당시 조선인 6000여명을 강제 동원했다고 증언한 일본인 요시다가 1983년 참회의 뜻으로 세운 강제징용 '사죄비'도 설치돼 있다.



지난해 3월 한 일본인 남성이 이 사죄비에 '위령비'라고 쓰인 석판을 덧대는 등 사죄비를 훼손해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기도 했다.



한편 14일은 이 총리의 여름휴가 마지막날이기도 하다. 이 총리는 지역관광 활성화를 주제로 여러 관광지를 둘러볼 예정이며 이날은 충남 지역을 방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