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행정구역 손질 나선다
청주시 행정구역 손질 나선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8.08.07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개설 등 탓 150곳 실생활권 - 행정권 불일치
市 경계조정 연구용역 착수 … 내년 2월 조례 개정

 

청주시가 도로개설 등으로 불합리해진 행정구역을 실생활권에 맞춰 손질한다.

시는 주민 편의를 도모하고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이 같은 불합리한 행정구역을 일제정비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이달 13일까지 연구용역을 입찰 공고하고 14일 제안서 평가위원회를 연 뒤 다음 달부터 12월까지 연구용역에 들어간다.

시는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내년 2월 행정구역 경계조정을 확정해 `청주시 구 및 읍·면·동·리의 명칭과 관할구역에 관한 조례'를 개정·시행할 계획이다.

시는 앞서 지난해 위성지도와 민원 접수를 통해 파악한 불합리한 행정구역은 150곳 21㎢다.

시 관계자는 “법정동 경계는 주로 하천이나 도로를 기준으로 설정한다”며 “최근 도로 개설과 택지 개발 등으로 생활권 편입과 분동 필요성이 제기되는 곳이 적잖다”고 말했다.

가마지구 힐데스하임 행정구역은 서원구 남이면 가마리지만, 입주민들은 생활권인 분평동·산남동 편입을 요구하는 집단민원을 지난해 시에 제출했다.

2순환로를 기준으로 행정구역을 개편하면 세광중·세광고가 남이면에 편입되면서 학교와 동문의 반발이 예상되는 등 학구 문제도 있다.

상당구 용암동은 동남지구 택지개발로 분동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시의 불합리한 행정구역 일제정비 사업은 간단하지도 수월하지도 않다.

행정구역 조정 또는 개편 문제는 지역주민은 물론 시의회의원 등 정치적 이해관계와 부동산 가격 등의 유·불리, 학구 문제 등으로 대립과 갈등이 첨예하게 부닥칠 수밖에 없다.

한범덕 시장도 이런 점을 의식해 지난 6일 주간업무 보고회에서 “조심스럽지만 해당 과에서 합리적인 행정구역 정비안을 장기과제로 검토할 때가 됐다”고 조심스럽게 운을 뗐다.

2014년 7월 청원군과 통합한 청주시는 3읍, 10면, 82법정동(30행정동)으로 이뤄졌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