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특검 "압수물 분석 되는 대로 김경수 조속 소환"
드루킹 특검 "압수물 분석 되는 대로 김경수 조속 소환"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8.02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검팀, 김경수 관사·집무실 등 압수수색
압수수색 영장에 '업무방해 공범' 적시해

"일정 협의 후 빠른 시일 내 소환" 방침



'드루킹 댓글 조작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팀이 압수물 분석이 어느 정도 진행되는 대로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조속히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박상융 특별검사보는 2일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부터 경남 창원 소재 김 지사의 집무실과 관사, 서울 여의도 소재 국회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최득신 특별검사보와 검사, 수사관 등 총 17명의 수사 인력이 압수수색에 투입됐다.



특검팀은 전날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곧바로 집행에 들어갔다. 특검팀은 영장을 청구하면서 김 지사를 '(드루킹의) 업무방해 혐의 공범'으로 적시했다. 아울러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도 적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특검팀은 김 지사 집무실과 관사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및 관련 문건 등을 확보하고 있다. 국회로 투입된 수사 인력은 김 지사가 이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 재직했을 당시 일정을 관리한 비서의 컴퓨터를 압수했다.



특검팀은 압수물 분석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곧바로 김 지사 측과 소환 일정을 조율할 계획이다. 이날 오전 김 지사 측에서 특검팀에 먼저 연락해 향후 소환 일정 협의 등을 의논했다고 한다.



박 특검보는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김 지사 측 변호인과 일정을 조율할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 소환 조사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간 특검팀은 이 사건 주범인 '드루킹' 김모(49)씨와 그가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 소환 조사 및 경기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 등을 수사하면서 인적·물적 증거를 다수 확보했다. 이를 토대로 이날 김 지사에 대한 본격 강제수사에 나섰다.



한편 김 지사는 이날 본인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을 통해 "특검은 제일 먼저 제가 요구했고, 어떤 조사든 당당하게 응하겠다고 수차에 걸쳐 밝힌 바 있다"며 "지금도 마찬가지"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이제 갓 1개월 남짓된 도청 사무실과 비서실까지 왜 뒤져야 하는지 상식적으로 이해하긴 어렵다"고 지적하면서도 "필요하다니 당연히 협조할 것이고, 지금도 하고 있고, 앞으로도 협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 측은 이날 현직 당시 검찰의 대표적인 '특수통'으로 평가받는 김경수(57·17기) 전 대구고검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하면서 특검 수사 대비에 나섰다. 김 지사 측은 특검 수사에 협조해 의혹이나 억울한 점을 적극적으로 소명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