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전과 후
선거 전과 후
  • 안태희 기자
  • 승인 2018.08.01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안태희 취재2팀장(부국장)
안태희 취재2팀장(부국장)

 

6·13 지방선거가 끝난 지 2개월 가까이 지났다. 새로 취임하거나 연임한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이 분주하다.

그 중에서도 눈에 띄는 것은 `국비 확보' 프레임이다. 휴가를 마다하거나 휴가 중에도 국비를 확보하기 위해 정부부처를 찾는 자치단체장의 모습이 신문에 많이 나온다.

전국적으로는 4차 산업혁명과 블록체인에 대한 각 지역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가장 눈에 띄는 자치단체장은 원희룡 제주지사다. 그 또한 연임한 지사지만, 새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블록체인 허브도시' 프로젝트를 야심 차게 가동하기 시작했다.

사실 원 지사의 블록체인 발상은 공약에서 출발한 것이다. 그는 제주를 세계 수준 블록체인 특구로 조성해 블록체인 허브 도시로 만들겠다는 공약을 발표했었다. 제주코인 발행, 2000억원 규모의 4차 산업혁명 펀드 조성 등을 통한 글로벌 블록체인 허브 조성 등을 언급한 바 있다.

연장선으로 원 지사는 오는 8일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혁신경제관계장관 및 시도지사 연석회의'에 참석해 정부에 블록체인 규제개혁 방안 등을 건의할 예정이라고 한다.

제주뿐만 아니라 부산과 전북이 블록체인 산업 육성에 발벗고 나서고 있다. 부산은 지난달에 블록체인 엑스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전북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융복합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각 시도마다 저마다의 `코인'을 만든다고 한다.

각종 신문지상에서도 4차 산업혁명과 블록체인을 육성하려는 각 시도의 움직임을 보도하기에 바쁘다.

그렇지만 충북은 선거가 끝나자마자 관련 정책이 어디로 갔나 싶을 정도로 조용하다.

선거전만 하더라도 블록체인센터를 만드느니 호들갑을 떨었지만, 이제는 아무런 말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관련 전문가들조차 충북이 무엇을 하는지 잘 모른다. 한 교수가 “필요할 때만 불러대지, 선거가 끝났으니 쳐다보지도 않는 것 아니냐”라고 말할 정도다.

그렇다면, 제주나 부산, 전북, 그리고 나머지 시도지사나 관료들은 블록체인이나 4차 산업혁명을 완벽하게 이해했기 때문에 관련 정책에 드라이브를 거는 것일까.

그렇지는 않을 것이라고 본다. 블록체인과 관련한 내용이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사고방식을 벗어나는 사고의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소 골치 아프다.

다만 다른 시도의 자치단체장이나 공무원들이 이렇게 생소하고 머리 아픈 것들을 나름대로 이해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했을 것이며, 승부수를 띄워야겠다는 야심을 키웠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직도 기대를 거두지는 않았다. 지금까지도 늦은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다행스러운 것은 청주시가 오는 21일 4차 산업혁명과 블록체인 관련 콘퍼런스를 개최한다는 것이다.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관련 전문가 7명이 발표를 하고 토론을 벌인다.

거기에 투자되는 예산이 수백만원에 불과하다. 돈보다는 열정 때문에 모이는 것이다.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본다.

선거는 끝났다. 그렇다고 선거전에 한 일까지 모두 잊혀지는 것은 아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