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경제공동체 허브 충남 만든다
동북아 경제공동체 허브 충남 만든다
  • 오세민 기자
  • 승인 2018.07.31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대응 전략 보고회 개최
파트너십 구축 등 4대 전략 · 22개 추진과제 제시
충남도가 31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남궁영 행정부지사와 실 · 과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반도 신경제지도 대응 추진 전략 보고회를 가졌다. /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31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남궁영 행정부지사와 실 · 과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반도 신경제지도 대응 추진 전략 보고회를 가졌다. /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남북을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어 경제통일을 이루자는 문재인 정부의 통일비전이자 경제비전인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대한 대응 전략과 추진 과제를 마련했다.

도는 31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남궁영 도 행정부지사와 도 관련 실·과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반도 신경제지도 대응 추진 전략 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의 `남북 경제협력 고도화 및 충남의 대응 방향', 유재룡 도 경제정책과장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대응 전략', 홍원표 충남연구원 미래전략연구단 팀장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연구 방향' 발표와 실·과별 발굴 과제 보고,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도는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대응 4대 추진 전략으로 △민간 교류·협력 활성화를 통한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남북 경협 선점을 위한 지역산업 고도화 △신북방·신남방 경제 거점 조성을 위한 물류 인프라 구축 △체계적 대응을 위한 물적·인적 추진 시스템 구축 등을 제시했다.

북방-남방 경제권을 잇는 거점 조성과 남북 경협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로 `동북아 경제공동체의 허브 충남' 구현하겠다는 복안이다.

세부 추진 과제로는 △삼국 문화유산 교류전 △평화통일 기지시 줄다리기 등 문화·체육 교류 사업 △북한 식량 자급률 제고를 위한 합동 지원단 구성·운영 △산림 황폐화 복구 사업 등 농·축·수산·임업 개발 지원 사업 △한중 해저터널 △한반도·동북아 고속 교통 물류망 건설 △북한의 향후 산업 수요에 대응한 지역산업 고도화 등 22개를 내놨다.

도는 대북 제재가 유지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 세부 추진 과제 중 경제 협력 사업은 한계가 있는 만큼 민간 교류협력이나 인도적 차원의 지원 사업 등을 우선 추진하고 대북 제재 완화 진행 상황에 따라 경제 협력 사업으로 확대하는 등 단계별로 추진해 나아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의 세부 계획 발표에 맞춰 추진 과제를 추가 발굴하고, 통일부나 대외경제연구원 등 관련 기관의 자문을 통해 실행력을 높여 나아갈 방침이다.

남궁영 부지사는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달 초 꾸린 한반도신경제팀을 중심으로 충남연구원, 중앙부처, 대외 연구기관 등과 협업체계를 구축, 구상에 대한 과제와 대응 논리를 선제적으로 개발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내포 오세민기자
ccib-y@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