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심폐소생술 갈비뼈 골절 사망…보험금 줘야"
법원 "심폐소생술 갈비뼈 골절 사망…보험금 줘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7.31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격하고도 우연한 외래 사고"
심폐소생술을 받다가 갈비뼈가 부러져 숨졌다면 상해로 인한 사망에 해당돼 보험금이 지급돼야 한다는 판결이 나왔다.



31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49단독 오권철 부장판사는 2015년 사망한 A씨의 처 B씨와 자녀 C·D씨가 손해보험사를 상대로 낸 보험금 청구 소송에서 "피고는 B씨에게 약 4300만원, C씨와 D씨에게 각 2850만원을 지급하라"고 지난 20일 밝혔다.



A씨는 2015년 10월 심정지로 쓰러져 심폐소생술을 받으며 모 대학병원 응급실에 도착했다.



심장박동이 회복되는 등 상태가 호전되는 듯 했던 A씨는 내원 3일 후 혈압이 떨어졌고, 우측 가슴에서 혈흉이 발견돼 흉관삽입술을 시행했으나 대량 출혈이 이어지면서 결국 사망했다.



앞서 A씨는 2012년 11월부터 2073년 같은 달까지를 기간으로 하는 종합보험계약을 든 상황이었다. 여기에는 '피보험자가 상해의 직접 결과로 사망하는 경우 보험금 1억원을 보험수익자에게 지급한다'는 내용의 특약이 포함돼 있었다.



A씨 사망진단서의 '사망 원인'란에는 직접 사인으로 '혈량감소성 쇼크', 그 원인으로 '혈흉', 그 원인으로 '인공소생술로 성공한 심장정지', 그 원인으로 '상세 불명의 심장정지'라고 기재됐다.



오 부장판사는 "망인에 대한 심폐소생술 시행 결과 늑골 또는 정중흉골 골절이 발생했고 그로 인한 출혈로 혈흉이 발생, 계속된 출혈로 저혈량성 쇼크가 일어나 사망이 이르게 됐다고 봄이 타당하다"며 "사망의 직접 결과를 급격하고도 우연한 외래 사고로 봐야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