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대중교통 활성화 추진協 활동 본격화
청주 대중교통 활성화 추진協 활동 본격화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8.07.30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시급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협의 재개 결정

청주지역 시내버스 노선 개편과 준공영제 도입,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등을 추진할 협의회가 구성됐다.

협의회는 기존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협의회를 확대 개편했다. 명칭은 `대중교통 활성화 추진협의회'로 정했다.

청주시는 30일 대중교통 활성화 추진협의회 구성이 최근 완료됨에 따라 다음 달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협의회는 각계 전문가 13명이 참여했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기존 협의회 18명보다 인원을 줄였다.

시는 다음 달 6일 추진협의회 위원 위촉식을 열 계획이다. 협의회는 노선 개편 등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맡게 된다.

가장 시급한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협의 재개 여부는 첫 회의에서 결정할 예정이다.

앞서 준공영제 추진협의회 소위원회는 지난 3월 협의 재개 여부를 논의했다. 시내버스 6개 업체가 시에 준공영제 도입 협의를 다시 진행해 달라고 공식 요청했기 때문이다.

당시 소위원회는 협의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런 분위기와 함께 준공영제가 대중교통 활성화에 필요한 만큼 도입 논의가 다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시 관계자는 “추진협의회 첫 회의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안건은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협의 재개 여부로 예상된다”며 “협의회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사업 추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청주시와 지역 시내버스 업계는 지난 2015년 3월 협약을 맺고 다음 해 7월까지 준공영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준공영제는 버스 운영을 기존 공동 배차에서 운송 사업자별 운행노선 담당제로 전환하는 제도다.

시는 준공영제 추진협의회를 구성, 7차례 회의를 했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다. 표준운송원가 산정을 놓고 갈등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이 원가는 시내버스를 운행할 때 드는 적정비용이다. 운전기사 인건비와 연료비, 타이어비, 차량 보험료, 정비비용 등 항목별 비용을 따져 정한다.

준공영제가 시행되면 버스 한 대당 수익이 표준운송원가보다 적으면 시가 부족한 금액을 지원해준다.

시는 회계 법인에 용역을 의뢰해 산출한 60만1742원과 버스업계 의견이 일부 반영된 61만4217원을 표준운송원가로 버스업계에 제시했다.

버스업체는 협의를 통해 63만6065원을 제시하며 의견 조율에 들어갔으나 이후 3개 운수업체가 반대하고 나섰다.

적정 이윤과 차고지 비용을 포함해 표준 운송원가가 65만원을 넘지 않으면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시는 2017년 1월 더 이상 협의를 진행하기 어렵다고 판단, 준공영제 도입 논의를 잠정 보류하기로 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