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역 지하차도 개량사업 추진될까
오송역 지하차도 개량사업 추진될까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8.07.30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왕복 2차로 차량 정체 심각… 이용객 불편
충북도·청주시 사업비 확보 본격 `시동'
행복청 용역과제 포함… 국토부 등 요청도

 

충북도와 청주시가 국비를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KTX 오송역 지하차도 개량을 위한 사업비 확보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오송역과 연결된 이 도로는 왕복 2차로여서 차량 정체가 심각하다. 오송역 활성화와 이용객 편의를 위해 확장이 시급한 실정이다.

30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최근 `행복도시 광역교통개선 대책' 연구용역을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했다.

세종시와 연계된 광역도로 등을 개선하기 위해 밑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도는 이 용역에 오송 지하차도 확장 사업을 반영해 달라고 행복청에 건의해왔다.

반영 근거로 `철도산업발전기본법'을 내세웠다. 이 법에는 국토교통부 장관이 철도시설과 다른 교통시설의 원활한 연계를 위한 정책을 수립해 추진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이를 바탕으로 도는 오송 지하차도는 지방도가 아닌 KTX 오송역, 세종시 등과 연계된 시설이라는 논리를 폈다.

오송역은 청주·세종시 주민뿐 아니라 다른 지역 사람들도 이용하기 때문에 지하차도는 국도로 봐야 한다는 주장도 내세웠다.

도와 수차례 협의한 행복청은 결국 지하차도 확장 사업을 용역 과제에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 확보의 길이 열린 셈이다.

다만 세종~오송역~청주공항을 잇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건설 사업의 하나로 용역이 진행된다. 이 사업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서 오송 지하차도 확장을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별도로 오송 지하차도 확장 사업을 국토부 등에 요청했다. 연구용역 결과가 내년 5월 나오는 데다 반영 여부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토부에 이 사업을 내년도 정부예산에 반영, 추진해 달라는 것이다. 자체 사업으로 확정될 경우 추진에 속도가 붙을 수 있다.

도 관계자는 “오송역 활성화와 주민 편의를 위해 지하차도 확장은 이른 시일 안에 추진해야 한다”며 “국비 확보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정부에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와 시는 2015년부터 길이 600m인 지하차도를 6차로로 넓히는 사업을 추진해왔다. 병목 현상으로 인한 차량 정체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이곳과 연결된 세종~오송역 BR T와 오송제1생명과학단지 도로는 모두 4차로다. 이들 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이 오송 지하차도로 진입하면 심각한 교통체증이 발생한다.

특히 지하차도는 오송역과 오송생명과학단지를 연결하는 도로다. 하루 평균 교통량이 1만9000대를 넘을 정도다. 이 때문에 오송역 이용객과 보건의료 국책기관, 오송단지 입주 기업, 지역 주민 등의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국토부나 기획재정부 등은 정부 예산안 편성 과정에 이 사업을 단 한 번도 반영하지 않았다.

오송 지하차도가 국도나 국가지원 지방도가 아닌 지방도란 이유에서다. 지방도 확장 사업에 국비를 지원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