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공작 의혹' 조현오 前청장 조만간 경찰 소환
'댓글공작 의혹' 조현오 前청장 조만간 경찰 소환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7.30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의 댓글공작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청 특수수사단이 이명박(MB) 정부 당시 댓글공작을 펼쳤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을 이른 시일 안에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30일 오전 서울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열린 취임 첫 기자간담회에서 "주요 책임자들에 대한 조사를 하고 있고 조 전 청장에 대해서도 조만간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며 "계절이 바뀌기 전 수사가 끝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경찰청은 MB정부 당시 경찰이 조직적으로 댓글대응팀을 꾸렸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자체적으로 진상조사팀을 꾸려 MB정부 때 정부 정책에 반대한 네티즌을 색출하는 군(軍)의 '블랙펜(Black Pen)' 작전을 지원한 정황을 포착했다.

 경찰은 앞서 황모 전 경찰청 보안국장, 김모 전 경찰청 정보국장, 김모 전 부산경찰청 차장 등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불러 조사한 바 있다.

 조 전 청장은 최근 한겨레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집회·시위를 비롯해 경찰 관련 쟁점이나 국가적 사안과 관련해 인터넷에 댓글을 쓰라고 지시한 바 있다"며 본인이 경찰의 댓글 활동을 지시했다고 시인했다.

 조 전 청장은 천안함 사건이나 연평도 포격이 있었을 때도 댓글 대응팀을 활용했다고 인정했다. 다만 사이버 범죄 예방 차원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일 뿐 정치공작이나 여론조작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찰청 관계자는 "조 전청장이 인터뷰하신 내용은 거의 사실에 가깝지 않나 생각한다"며 "소환 날짜를 구체적으로 밝히긴 어렵지만 수사가 많이 진척됐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찰청은 포스코건설 울산신항공사 입찰 과정에서 금품이 오간 의혹에 대해선 "규모가 큰 공사라 압수물 분석을 치밀하게 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