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분야 인력 활용도 못하면서 별정직 대거 증원… 교육계 `시끌'
전문분야 인력 활용도 못하면서 별정직 대거 증원… 교육계 `시끌'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8.07.29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2017 합격자 28명 중 절반 이상 무관한 업무
충북교육청 “다양한 경험·현장감각 기회 제공 차원”
교육관계자 “2기 공약과 유사 외부 인력 충원 불필요”
충북도교육청 전경.
충북도교육청 전경.

 

충북도교육청이 선발한 교육전문직 전문분야 인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않으면서 별정직 정원을 대거 늘리겠다고 나서면서 지역교육계가 시끄럽다.

도교육청은 김 교육감의 2기 공약 사항 이행을 위해 별정직 정원을 현재 3명에서 13명으로 증원하고, 별정직 책정 기준을 현 0.2%에서 0.5%로 상향조정하는 내용을 담은 `충북도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을 지난 27일 입법예고했다. 개정조례안은 다음 달 16일까지 일반 도민과 단체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오는 9월 열리는 도의회 임시회에 제출해 심의를 받을 예정이다.

도의회 심의를 통과하면 정원 조례 시행규칙 개정을 거쳐 내년 1월 1일자로 적용·운용된다.

별정직 증원의 명분으로 도교육청은 김 교육감의 2기 공약 중 민주시민교육, 평화안전, 환경생태, 노동인권교육강화, 교육 거버넌스 추진 등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2015년부터 교육전문직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일반교과와 분리해 선발하고 있는 전문분야 영역이 김 교육감의 공약과 겹쳐 별도의 외부 인력을 충원할 이유가 없다.

문제는 교육전문직 전문분야로 선발된 인력의 절반 이상이 현재 응시영역과 다른 부서에 배치돼 근무하고 있다는 점이다.

도교육청은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교육전문직 전문분야로 28명을 선발했다.

전문분야 영역은 학교문화혁신, 행복교육지구, 정책기획, 과학환경, 문화예술, 시민교육, 소셜미디어, 미래학력, 독서인문 등 20개에 이른다.

지난 3년간 전문분야로 선발된 28명 중 15명이 해당 업무와 무관한 부서에 배치돼 있다.

지난해 문화예술 전문분야로 선발된 2명과 시민교육 분야로 뽑힌 2명은 현재 지역교육지원청에서 각각 행복교육지구사업 업무를 맡고 있다.

독서인문분야 합격자는 직속기관에서 교원연수 업무를, 홍보기획, 과학환경, 학교문화혁신 분야 합격자는 초·중등 인사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정책기획 분야 합격자 역시 본청 생활지도 담당부서에 근무하고 있다.

올해 도교육청은 교육전문직 전문분야로 생태환경, 생활지도, 진학지원, 취업노동인권 등 9개 영역에서 11명을 선발했다.

지역교육계 한 관계자는 “교육전문직의 전문분야 영역이 김 교육감의 공약과 유사해 이들을 해당 업무에 배치하면 별정직을 늘릴 이유가 없다”며 “전문분야로 선발한 이들을 해당 부서에 근무시키지 않을 거면 교육전문직 시험에서 전문분야를 아예 없애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전문직에 합격하면 7년을 근무해야 하는 데 전문분야 합격자도 관리자로서 다양한 경험과 현장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며 “전문분야도 각 부서의 수요 조사를 통해 최종 협의를 거쳐 선발하고 있으며 최대한 우려를 없애도록 보완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