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디카시 신인문학상’ 공모
국내 첫 ‘디카시 신인문학상’ 공모
  • 권혁두 기자
  • 승인 2018.07.25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은문화원 1회 오장환 디카시 신인문학상 제정


다음달 1~31일 디카시연구소서 응모작 접수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문학 장르로 떠오른 `디카시'가 올해 처음 중·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려 무한 확산의 계기를 마련한 가운데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디카시 신인 문학상이 제정돼 눈길을 끈다.

보은문화원은 올해 이 지역 출신 오장환 시인(1918~1953) 탄생 100주년 기념 사업의 하나로 `1회 오장환 디카시 신인 문학상'을 제정했다.

디카시 전문 문학지인 계간 `디카시'와 업무 협약하고 `1회 오장환 디카시 신인 문학상' 응모작을 국내·외 미등단 신인을 대상으로 다음달 1일부터 31일까지 디카시연구소에서 접수한다.

1인당 5~10편까지 응모가 가능하며, 디지털카메라로 직접 찍은 사진과 5행 이내의 시적 문장을 써서 보내면 된다.

당선작 1편을 뽑아 300만원의 시상금을 오는 10월 19일 `23회 오장환문학제' 본 행사장에서 준다.

디카시집 출간비용 지원 등 작품 활동도 돕는다.

한국 아방가르드 시단의 선구자로 꼽히는 오장환 시인은 `시인부락'과 `자오선' 동인으로 활동하며 `성백'(1937년), `헌사'(1939년) 등의 시집을 남겼다.

고향인 보은에서는 2006년 오장환문학관과 오장환 생가를 건립하고 해마다 `오장환문학제'를 개최하는 한편 `오장환문학상', `오장환신인문학상'을 제정해 시적 성과를 기리고 있다.

멀티 언어 예술로 불리는 디카시는 영상과 문자를 한 덩어리의 시로 빚어내는 매력 덕분에 최근 발원지인 한국을 넘어 중국과 동남아, 미국 등 국외로 확산하고 있다.

구왕회 보은문화원장은 “`오장환 디카시 신인 문학상'은 오 시인의 문학적 업적을 계승 발전하는 작업의 완결체가 될 것”이라며 “한국 문단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국내·외 신인들의 야심찬 도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은 권혁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