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헌금 의혹 수사 확대되나
공천헌금 의혹 수사 확대되나
  • 하성진 기자
  • 승인 2018.07.23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警, 임기중 충북도의원 소환 조사 … 대가성 여부 추궁


개인간 뒷거래 vs 윗선서 개입 … 지역정가 촉각 곤두
속보=더불어민주당 소속 지방의원 간 `공천헌금' 거래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이 23일 임기중 충북도의원을 소환 조사했다.

임 의원의 조사 결과에 따라 이번 의혹이 개인 간 뒷거래로 마무리될지, 정가 안팎에서 흘러나오는 윗선 관련성으로까지 번질지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충북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날 오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입건한 임 의원을 불러 오후 늦게까지 피의자 조사를 진행했다.

임 의원은 6·13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 4월쯤 공천을 대가로 박금순 전 청주시의원에게 현금 2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박 전 의원은 공천을 받지 못했으며, 나중에 2000만원을 되돌려 받았다.

경찰은 이날 임 의원이 공천을 대가로 돈을 요구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그는 경찰 조사에서도 돈을 받았다가 돌려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공천과의 관련성은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후원금 명목이었다는 기존 태도를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출두 과정에서 “공천 대가로 박 전 의원에게 돈 받은 사실이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도 “그런 사실 없다”고 일축했다.

앞서 지난 18일 박 전 의원은 경찰 조사에서 폭로 때와 마찬가지로 “공천받는 것을 도와주겠다던 임 의원이 2000만~3000만 원이 필요할 것 같다고 해 현금 2000만원을 줬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지난 17일 박 전 의원의 자택과 임 의원의 차량 등을 압수수색, 휴대전화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선거 전후 활동 내역 등이 담긴 자료를 확보했다.

경찰은 영장 집행을 통해 임 의원의 계좌 거래 내역을 확보, 분석 중이다.

공천 과정에서 `뒷돈 거래는 필수'라는 확인되지 않은 설(說)이 존재하는 터라 지역정가에서는 이번 사건의 여파가 어디까지 미칠지 숨죽여 지켜보는 분위기다.

경찰 관계자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꼼꼼하게 살펴보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조만간 임 의원과 박 전 의원을 한 차례 더 불러 조사한 후 신병처리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