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사업 확대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사업 확대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7.19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27개 시·군·구 선정 발표… 보건복지분야 청주시 포함

행정안전부(행안부)는 19일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선도자치단체로 27개 시·군·구를 선정해 발표했다.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사업은 주민자치 확대,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실시 등 읍면동의 공공서비스를 주민 중심으로 개선한다. 올해는 사업을 추진하는 첫해다.

주민자치분야는 서울 성동구·도봉구·금천구, 부산 사하구, 대구 남구, 광주 서구·북구, 대전 유성구, 세종시, 충남 논산시·당진시, 전북 전주시, 전남 순천시·담양군 등 14곳이다.

보건복지분야는 서울 마포구·금천구, 부산 연제구·사상구, 대구 동구·달서구, 인천 연수구, 광주 서구·광산구, 세종시, 경기 부천시·남양주시, 충북 청주시, 충남 서천군, 경북 안동시, 경남 창녕군 등 16곳이다.

충청남도 당진시는 주민세 세입을 주민자치사업 재원으로 환원해 읍면동 맞춤형 특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6개 분야 52개 사업으로 주민의 의견을 반영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주민자치 역량강화를 위해 주민자치 교육극을 제작하고 주민자치학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또 올해부터 주민이 직접 마을 의제를 발굴해 결정·집행하는 자치계획, 읍면동 주민총회를 본격적으로 도입해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사업 성공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부산광역시 사상구는 사상구 지역연대 `다복따복망'(다함께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했다. 관내 주요기관이 참여하는 기관망, 지역 골목업소가 참여하는 골목망, 주민들이 참여해 이웃을 돌보는 이웃망을 구축, 복지 사각지대도 발굴하고 있다.

행안부는 선도자치단체 사례들은 사례집으로 발간·배포해 새로 사업을 시작하는 자치단체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