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헌금 의혹 수사 어디까지?
공천헌금 의혹 수사 어디까지?
  • 하성진 기자
  • 승인 2018.07.17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警, 박금순 전 청주시의원 자택 전격 압수수색
임기중 도의원 이번주 중 피의자 조사도 예정
계좌내역 확보·분석 … 윗선 개입여부 등 주목
민주 충북도당 윤리심판원 임 · 박 제명 결정
첨부용. /사진=뉴시스
첨부용. /사진=뉴시스

 

속보=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지방의원들의 `공천헌금' 거래 의혹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경찰이 의혹의 중심에 있는 전·현직 지방의원의 자택 등을 전격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정가 안팎에서는 갈수록 매서워지는 수사의 칼끝이 어디까지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7일 충북지방경찰청대에 따르면 이날 오전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박금순 전 청주시의원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이날 4시간에 걸친 압수수색을 통해 박 전 의원의 휴대전화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선거 전후 활동 내역 등이 담긴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의원은 지난 4월쯤 임기중 충북도의원에게 공천 대가 명분으로 현금 2000만원을 건넨 혐의로 입건, 피의자 조사를 앞두고 있다.

경찰은 이날 오후 청주시 청원구 내덕동의 한 건물 앞에서 임 의원의 차량 등을 압수수색해 휴대전화와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박 전 의원도 이르면 이번 주중으로 피의자 조사가 예정돼있다.

이번 의혹은 `공천헌금'을 줬다는 박 전 의원의 폭로에서 불거졌다.

그는 지방선거가 끝난 후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의 측근인 임 의원에게 공천을 받을 수 있게 도와달라며 현금 2000만원을 건넸다가 되돌려 받았다”고 폭로했다.

임 의원은 지난 3일 “돈을 요구한 적도 없고, 공천 헌금 이런 말 자체가 불합리하다고 생각한다”며 공천 관련성을 부인했다.

하지만 경찰은 임 의원이 정당 공천과 관련해 돈을 받았다고 보고 둘 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입건한 상태다.

경찰이 주목하는 부분은 드러나지 않은 다른 후보들의 금품 거래가 더 있는지, 또 윗선으로까지 이어졌는지다.

기초 조사 성격이지만, 경찰은 영장 집행을 통해 임 의원의 계좌 거래 내역을 확보,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결과에 따라서는 파장이 커질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공천 과정에서 `뒷돈 거래는 필수'라는 확인되지 않은 설(說)이 존재하는 터라 지역 정가에서는 이번 사건의 여파가 어디까지 미칠지 숨죽여 지켜보는 분위기다.

경찰 관계자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꼼꼼하게 살펴보는 중”이라며 “경우에 따라 수사가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충북도당 윤리심판원(원장 노영우)은 17일 회의를 열어 `임기중·박금순 징계의 건'에 대해 심의하고 제명을 결정했다.

노영우 윤리심판원장은 “사회 상규에 어긋난 행동을 함으로써 당의 명예를 크게 실추시킨 점 등이 인정돼 최고수위 징계인 제명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윤리심판원 결정은 오는 19일 열리는 도당 상무위원회 심의·의결을 통해 확정된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