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 나서는 소상공인들
거리 나서는 소상공인들
  • 이재경 기자
  • 승인 2018.07.16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이재경 국장(천안)
이재경 국장(천안)

 

최저 임금 인상 여파로 주식 투자자들이 울상을 짓는 상황이 발생했다.

편의점 사업이 주력분야인 거래소 상장사인 BGF리테일와 GS리테일 주주들 얘기다. 두 회사의 주가는 16일 장이 개시되자마자 전날에 비해 11.14%, 10.05%까지 급락했다. 증권가에서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이하 전편협)가 동맹 휴업을 결의할 것이라는 소문이 돈 때문이다.

편의점 동맹 휴업이 국내 1, 2위 편의점 프랜차이즈 본사인 두 회사의 영업 이익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 때문에 장 초반 투매현상이 발생한 것이다. 실제 전편협은 이날 오전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동맹 휴업 강행 등 의안을 논의했다. 회의에서 동맹 휴업을 일단 유보한다는 결론이 나오면서 주가가 다소 낙폭을 줄이기는 했지만 해당 주식을 보유했던 투자자들에겐 가슴을 슬어내려야 했던 아찔한 하루였다.

주식시장에서야 하루 새의 해프닝으로 끝난 일인지 모르겠지만 정작 편의점 업주들에게 있어서 이날 회의는 어느 때보다 절박하고 심각했다.

지난 14일 결정된 정부의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률이 업계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심각한 수준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날 전편협은 서울 성북구 사무실에서 긴급 모임을 하고 4개 항의 대 정부 요구안을 발표했다.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업종별, 지역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 가맹 수수료 인하, 근접 출점 즉각 중단, 카드 수수료 인하 등이다.

이중 핵심 요구안은 업종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이다. 전편협은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와 최저임금위원회가 5인 미만 사업장의 현실을 외면하고 최저임금을 2년 새 29%나 올리는 바람에 편의점 업계는 존폐의 기로에 서 있다”며 “해마다 강제적으로 인상되고 있는 최저임금 때문에 5인 미만 사업자와 근로자 모두에게 고통과 상처만 남기고 있다”면서 정부를 성토했다.

전편협은 동맹 휴업과 심야 할증료 수수 등 강경 대응은 소비자들에게 미칠 불편을 고려해 일단 유보하기로 했다. 유통 생태계의 최 말단인 편의점과 소비자와의 마찰이 을과 을의 싸움으로 전개되면 실익이 없다는 판단에서다.

이런 가운데 국내 700만명의 소상공인을 대표하는 유일한 법정 경제단체인 소상공인연합회는 아예 최저임금 불이행(모라토리엄)을 선언했다.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더라도 법 자체를 이행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연합회는 16일 성명을 내고 광화문 광장에서의 대규모 집회 등 농성 계획도 발표했다. 전국 320만개 사업장과 연대해 평화적 시위를 통해 대국민 설득에 나서는 한편 정부에 압박을 가하겠다는 의도다. 최승재 연합회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국내 소상공인의 처지를 태국의 동굴에 갇혔던 유소년 축구 선수들의 상황과 같다고 비유하기도 했다.

그는 “지금도 최저임금을 못 주는 사업장의 비율이 25%에 달하는 데 정부가 소상공인의 처지를 이해하려 하지 않고 있다”면서 “목소리가 작다는 이유로 철저히 소외되고 희생만 강요당하고 있다”고 정부를 성토했다. 최저 임금이 아니더라도 이미 IMF 때보다 더 힘들다고 하소연하는 소상공인들의 목소리에 정부가 어떤 응답을 줄지 궁금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