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오송역 트램 지시 세종역 신설 저지 명분될까
이시종 지사 오송역 트램 지시 세종역 신설 저지 명분될까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07.16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송역~정부세종청사 구간 도로 1차선 설치
예타조사·세종시 대응 등 사업 구체화 난제
행복도시특별회계로 재정 부담 완화 의견도

이시종 충북지사가 16일 KTX 오송역~정부세종청사 구간에 트램 건설 검토를 지시해 실행 여부가 주목된다.

트램은 도로 위에 만든 레일 위를 주행하는 노면 전차로 도로에서 승하차가 가능해 교통 약자가 이용하기 편하고, 전기로 움직여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지사는 이날 도청 확대간부회의에서 “오송역~정부세종청사 구간 도로 1차선에 트램을 설치하면 버스를 갈아타는 것보다 편리할 것 같다”며 “트램 건설안을 만들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아울러 “세종에서 청주공항까지 트램이 다닐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해 정부에 강력히 건의하라”고 주문했다.

이 지사가 트램 건설 검토를 지시한 것은 세종시의 KTX 세종역 신설 재추진 움직임을 무겁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지사가 그동안 세종역 신설이 오송역 활성화에 걸림돌이 된다는 인식을 갖고 있었던 점을 고려하면 트램 검토는 세종시의 세종역 신설 논리를 차단하려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충북과 세종시는 KTX세종역 신설을 놓고 지난 2016년부터 갈등을 빚고 있다. 세종시는 정부세종청사 공무원들의 편익 등을 위해 KTX 세종역 신설을 고집하는 반면 충북은 오송역 위상 약화 등을 우려하며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철도시설공단의 세종역 KTX 신설 사전 타당성 용역에서 경제적 B/C가 낮게 나와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경제성이 낮아 사실상 무산되는 듯했던 세종역 신설은 이춘희 세종 시장이 이번 선거에서 재선하면서 다시 점화되는 양상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 지사가 오송역~세종정부청사 구간 트램 건설 의사를 밝히고 나서 세종시가 어떤 대응에 나설지도 관심이다.

충북도가 트램 건설을 구체화하는 데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우선 트램 사업이 재정지원을 받으려면 기획재정부 산하 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의 까다로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한다.

또 버스에 비해 승객 수용량이 부족한 편이고, 시내버스와 비교하면 운영비가 많이 들어 사업성도 관건이다. 이 때문에 전국에서 트램 건설을 검토하거나 추진하는 16곳의 지자체 중 착공한 곳은 한 곳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오송역~정부세종청사 간 트램은 행복도시특별회계로 예산 지원이 가능해 지방재정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충청권 4개 광역시도가 공동으로 통합된 광역도시계획 수립을 약속한 만큼 장기 발전방향과 상생발전을 위해 트램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심도 있게 논의하는 게 양 지역 간 갈등 해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