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환자 삼계탕 보양식 조심 또 조심
당뇨환자 삼계탕 보양식 조심 또 조심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7.16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초복 … 고단백 · 고열량 여름철 대표 보양식
삼계탕 속 인삼 혈당 상승 … 과다복용 땐 되레 독

 

오늘은 삼복(三伏) 가운데 `초복'이다.

삼계탕은 고단백 식품인 닭고기와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된 인삼으로 만들어진 여름철 건강을 지키는 대표적인 보양식이다. 35도를 웃도는 찌는 듯한 더위 속에 삼계탕은 원기 회복에 도움을 줘 말복에도 찾는 이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삼계탕은 대부분의 사람에게 여름철 보양식이 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서는 닭고기와 인삼의 성질과 효능 때문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의료계에 따르면 만성 신부전증이나 당뇨병 같은 질환을 앓는 사람들에게는 삼계탕과 같은 고단백 식품이 좋지 않다.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삼계탕에 든 인삼을 과다하게 먹지 말아야 한다.

만성 신부전과 같은 신장병 환자들은 하루에 섭취하는 단백질의 양을 엄격하게 조절해야 한다.

그러나 고단백 식품인 삼계탕을 의사의 판단 없이 함부로 많이 먹을 경우 신장에 부담을 부어 신부전이 악화될 수 있다.

당뇨환자들은 하루에 섭취하는 열량을 제한하는 식사요법을 해야한다. 그러나 고열량의 삼계탕을 적절한 열량 조절 없이 많이 복용할 경우 혈당을 상승시켜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인삼은 기운을 크게 보해 주고 탈진을 막으며 몸의 진액을 생성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때문에 과로, 식사량 감소, 피곤, 설사, 천식, 건망, 탈수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인삼은 여러가지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된 약재이지만 성질이 매우 열한 편이다. 몸에 열로 인한 증상이 있거나 평소에 열이 많은 사람이 삼계탕에 들어 있는 인삼을 과다하게 복용하면 오히려 해로울 수 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