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충북도당 공천헌금 의혹 수사 `고삐'
민주 충북도당 공천헌금 의혹 수사 `고삐'
  • 하성진 기자
  • 승인 2018.07.15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警, 박금순 전 시의원 이번주 피의자 신분 소환 조사
임기중 도의원도 일정 조율 후 소환 … 사실관계 확인
참여연대 “여당 눈치보기 우려 목소리 … 엄정수사를”
첨부용. /사진=뉴시스
첨부용. /사진=뉴시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소속 전·현직 청주시의원 간 `공천헌금'이 오갔다는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이 조만간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충북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민주당 공천 헌금을 폭로한 박금순 전 시의원을 이번 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경찰은 박 전 의원의 조사가 끝나면 일정 조율을 거쳐 돈을 받은 인물로 지목된 임기중 충북도의원도 불러 사실 관계를 확인할 방침이다.

청주시의원 선거에 재출마하려던 박 전 의원은 공천 명목으로 임 의원에게 현금 2000만원을 건넸다가 돌려받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임 의원은 지난 3일 “돈을 요구한 적도 없고, 공천 헌금 이런 말 자체가 불합리하다고 생각한다”며 관련 혐의를 부인했다.

앞서 경찰은 박 전 의원의 폭로가 나오자 곧바로 내사에 착수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돈을 받았다가 돌려준 임 의원이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 최측근으로 알려지는 까닭에 개인 간 뒷거래가 아닌 윗선까지 개입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돌았던 게 사실이다.

각종 설이 난무하는 속에서 경찰 조사가 부진해지자 집권 여당의 `눈치 보기'라는 곱잖은 시선이 나오기도 했다.

급기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이번 공천헌금 의혹과 관련해 경찰의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참여연대는 지난 13일 성명을 내 “민주당 충북도당 소속 전 청주시의원의 공천헌금 폭로가 있은지 보름이 넘었다”며 “미적대는 수사에 지역사회에서는 경찰이 여당 눈치 보느라 시간 끌기를 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2000만원 공천헌금 파문은 돈을 준 사람도 처벌을 받을 수 있기에 진술 번복과 증거 왜곡의 가능성, 다수 권력자의 연루 가능성이 충분히 예상된다”면서 “경찰은 이번 의혹을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참여연대의 성명이 나오자 경찰은 보름 만에 내사에서 수사로 전환, 박 전 의원의 소환을 시작으로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