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남북교류사업 `제각각' 전담부서 신설 필요성 제기
충북 남북교류사업 `제각각' 전담부서 신설 필요성 제기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07.11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소방관경기대회·무예마스터십 등 北 초청 추진
현재 조직력으로 효과적이고 체계적 사업관리 한계
경기도 평화부지사·강원도 평화특보 신설 등 눈길
“신속한 대응위해 체제 서둘러야”… 도 “신설 검토중”

충북도가 `판문점 선언'을 계기로 그동안 중단된 남북교류사업 재개에 나서면서 전담부서 신설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는 현재의 조직과 인력으로는 단순 교류 차원의 사업에서 벗어나지 못해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데 따른 것이다.

11일 충북도에 따르면 남북교류협력위원회에서 지난 4월 확정한 사회문화교류, 개발협력사업, 인도적지원 등 3대 분야의 22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는 오는 9월 9~19일 충주에서 열리는 세계 소방관경기대회에 북한 소방관을 초청하기 위해 실무 협의를 하고 있다.

또 내년 충주에서 열리는 세계무예마스터십에 남북 단일팀을 구성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지난 2010년 5·24조치로 중단됐던 북한 고성군 삼일포와 신계사의 사과, 복숭아 과수원 조성사업을 재개하기 위해 통일부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사업 추진이 각 부서와 해당 지자체에 맡겨져 있어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사업 관리에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특히 단순 교류를 넘어 지역발전과 연계할 수 있는 한 단계 진전된 형태의 다양한 대북사업을 준비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비해 다른 시·도는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대북사업 전담조직을 확대하거나 신설하는 등 남북교류사업 추진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이들 지자체는 다가올 미래에 대비해 저마다 색다른 대북사업 구상을 쏟아내면서 전담 인력과 조직을 갖춰가고 있다.

경기도는 기존 `연정부지사'를 `평화부지사'로 전환할 예정이고, 강원도는 중앙부처와 실무 조율 역할을 맡을 `평화특보'를 신설한다.

강원도는 또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남북교류협력과를 남북교류담당관실로 개편하고 기존 평화지역발전과를 평화지역발전단 TF국으로 확대했다.

서울시는 남북교류 전담조직이 다음 달 2일 공식 출범하고, 대전시는 지난 4월 `남북협력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바 있다.

기초 지자체들도 앞다퉈 남북교류 전담조직을 만들고 있다.

경기도 파주시는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전담할 `남북평화협력 TF'를 설치했으며, 경남 거제시도 `남북교류계'를 신설할 계획이다.

이런 상황에서 충북도가 다양한 형태의 대북 사업 전략을 마련하고, 급변하는 정세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담조직 체제를 서둘러 갖춰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충북도 관계자는 “전담조직은 없지만 각 부서에서 남북교류 로드맵을 만들어 추진하고 있다”며 “남북 정세 변화 등에 적절히 대응할 전담부서 신설을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형모기자
lhm133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