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산하기관 기강해이 도 넘었다
청주시 산하기관 기강해이 도 넘었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8.07.11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무시간 사무실서 음란물 시청 · 상급자 위협까지


시통합산업단지관리공단 간부 인사위서 해임 처분


시문화재단 사무총장 직원채용 과정서 시험지 유출


청주복지재단은 상임이사 채용 놓고 절차상 문제도


김태수 시의원 “기관 해체수준 강력한 혁신안 필요”
속보=청주시 출자기관과 예산 지원 기관 직원들의 근무기강 해이가 쉼 없이 터지면서 시 산하 기관에 대한 전반적인 진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사단법인 청주시통합산업단지관리공단은 지난 10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간부직원 A씨를 복무규율과 성실의무 위반 등의 사유로 해임(본보 7월 11일자 3면 보도)했다.

A씨의 해임이유는 직권 남용, 갑질 행위 등 다양하지만 근무시간 중 사무실에서 버젓이 음란물을 보고 상급자를 위협하기도 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줬다.

A씨는 공단 출범 시 청주시 과장직(5급)을 명예퇴직하고 임명됐다.

공단은 지난해 1월 청주 지역에 분산된 일반산업단지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출범했다.

시는 매년 5억원씩 5년간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시가 출자한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은 문제가 더 심각하다.

지난달 신규 직원을 채용하는 과정서 김호일 전 사무총장이 응시자 김모씨에게 시험지와 답안을 유출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재단은 자체 조사를 통해 이런 사실을 확인했고 시에 조사를 의뢰했다. 시는 곧바로 김 전 총장을 직위 해제했고 경찰에 고발 조치했다.

경찰은 지난 6일 김 전 총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뒤 업무방해 등 혐의로 입건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지난 10일 성명을 통해 시민에게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혁신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청주시시설관리공단에서도 올해 경영관리본부장 B씨 등 2명이 해임됐다.

B씨는 공단노조에서 제기한 통상임금 소송에서 패소하고도 뚜렷한 이유없이 임금지급을 2년 가까이 미루다 3억6000여만원의 지연이자를 물어주게 된 책임을 물어 해임됐다.

공단의 또 다른 간부 C씨는 지난 2016년 직원 3명을 자신의 토지에 잔디를 식재하는 일에 동원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해임됐다. 해임된 두 명 모두 청주시 사무관 출신이다.

청주복지재단은 채용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9월 정관과 다른 규정을 적용, 일반직 4급 직원을 뽑은데 이어 이번에는 상임이사 채용이 구설에 휘말렸다.

재단은 지난 3월 사무를 총괄할 상임이사 채용을 추진하면서 추천위원회를 구성하지 않고 5배수 추천 규정도 무시하는 절차상의 문제점이 드러나 재공모에 나섰다.

재단은 오는 13일까지 원서접수 후 서류 전형과 면접 등을 통해 이달 말 최종 합격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2대 청주시의회 전반기 재정경제위원장을 맡은 김태수 의원(자유한국당)은 “시의회 임시회가 열리면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내용만 하더라도 문제가 된 기관들은 기관 해체수준의 강력한 혁신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가 된 간부 대부분이 시청 간부공무원 출신”이라며 “이는 각 기관의 간부가 전문성보다는 시에서 인사적체 해소방안으로 간부공무원들을 내려보낸데 그 원인이 있다”고 지적했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