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지 유출' 청주시문화재단 인적쇄신 촉구
`시험지 유출' 청주시문화재단 인적쇄신 촉구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8.07.10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연대 “시 보복감사 주장 등 미온적 태도 일관”


조직 혁신 통한 재단 기능 · 역할 재정립 등 주장
속보=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참여연대)는 10일 성명을 내고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하 재단)이 시험지 유출사건과 관련해 시민에게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또 재발방지를 위한 재단의 인적쇄신 및 혁신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참여연대는 성명을 통해 “공공기관의 총장이 특정개인을 채용하기 위해 시험지를 유출했다는 것만으로도 재단과 시는 시민과 응시자들에게 사과했어야 한다”며 “그러나 사건이 불거진 지 한참 지났음에도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문제의 총장을 옹호하며 시의 보복감사 등 숱한 문제가 있음을 암시하는 내부직원의 SNS내용이 회자하고 있어 의심만 가중되고 있다”며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또 조직 혁신을 통해 문화재단의 기능과 역할 재정립 및 인적쇄신을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재단은 지역문화생태계 조성을 통한 문화자산을 축적하기보다는 대형 국비사업을 맡아 실행하는 기획사로 전락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면서 “재단 내부에는 역량과 능력을 갖춘 인력이 대거 포진되어 있지만 권한이 소수에게 독점되고, 다수 직원이 소외받아왔다. 무엇보다 인적쇄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적쇄신을 통해 전문성과 능력이 검증된 사람이 일할 수 있는 문화를 정착시키고, 조직개편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혁신, 사무총장 선정과정에 시민이 참여하는 배심원제 등의 방안을 도입하라”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또 “민선 7기 새롭게 출범하는 한범덕 시장은 문화와 예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재단에 대한 명확한 미션과 비전을 세워달라”고 주문했다.

/연지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