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회, “라돈 침대 추가 반입, 해체 절대 안돼”
천안시의회, “라돈 침대 추가 반입, 해체 절대 안돼”
  • 이재경 기자
  • 승인 2018.07.09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트리스 2만개 야적된 대진침대 본사 찾아 현장 확인
“주민 안전 최우선, 정부, 원안위에서 안전성 확인해 조속히 사태 해결”

 천안시의회(의장 인치견) 의원들이 9일 ‘라돈 침대’로 주민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는 대진침대 천안 본사(서북구 직산읍 판정리)를 방문해 사태해결을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인치견 의장 등 18명의 의원들은 이날 대진침대 본사 마당에 야적돼 있는 라돈이 검출된 매트리스를 살펴 본 후 이곳에 상주하고 있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 직원들로부터 현안을 보고받고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원안위 관계자는 의원들에게 침대 해체작업이 주민들의 건강에 끼치는 영향이 거의 없는 미미한 수준이며 안심해도 좋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안위 직원들이 대진침대 본사에 파견된 이유에 대해서는 “방사능 피해를 우려하는 주민들을 안심시키기 위해서이며 향후 원안위에서 어떻게 움직일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해진 바 없다”고 설명했다.
 의원들의 질의도 이어졌다. 이종담 의원은 “현재 주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는 이유는 원안위에서 선제적으로 움직이지 못했고, 과거 가습기 문제에서 보여준 것처럼 국가의 결과발표를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며 “직산 판정리는 거봉포도 주산지로서 향후 매트리스 해체 이후 농산품 판매 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 농가소득 감소에 대비해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남주 의원은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킬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며 “라돈 매트리스가 방사능 폐기물이 아니라면 향후 이같은 문제가 생겼을 때를 대비한 매뉴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황천순 의원이 “지금이 장마철인데, 노상에 방치되어 있는 매트리스가 빗물에 씻겨 오염물질이 흘러가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라고 지적하자 원안위 관계자는 “실험 결과 빗물에 추가 오염이 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현재 매트리스 위에 방수천을 덮어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이철하 판정리 이장은 “생산지가 천안도 아닌데 본사라는 이유만으로 전국에서 걷어온 매트리스를 쌓아두고 이곳에서 해체를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면서 “주민들은 매트리스 추가 반입 및 해체 작업 금지, 야적된 매트리스의 외지 반출 등 세 가지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진침대 관계자는 “주민 요구대로 더 이상 매트리스를 판정리로

대진침대 천안 본사 마당에 쌓여있는 라돈 검출 매트리스 2만 여장이 방수천을 덮어 쓴 채 처분을 기다리고 있다.
대진침대 천안 본사 마당에 쌓여있는 라돈 검출 매트리스 2만 여장이 방수천을 덮어 쓴 채 처분을 기다리고 있다.

 

반입하지 않을 것”이라며 “원안위와 천안시, 주민들이 동의해 준다면 앞으로 20여일 내에 야적된 매트리스를 해체할 수 있다”며 해체 작업을 위한 동의를 요구했다.
 인치견 의장은 “주민들의 안전이 보장될 때 까지 해체나 추가 반입은 절대 있을 수 없다”며 “주민들의 안전이 최우선인 만큼 원안위와 정부가 철저한 검증을 통해 안전성을 확인한 후 조속히 사태를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진침대 본사에는 현재 매트리스 2만여장이 쌓여 있으며, 본사 정문 앞에는 판정리 주민들이 천막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천안 이재경기자silvertide@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