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분리·전문화·공공성 확보가 해법
사업 분리·전문화·공공성 확보가 해법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8.07.05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문화재단 필요한 기관인가
시 산하기관 … 선거 공신 · 퇴직 공무원 보직
조직 혁신·국제행사 전담 사무국 신설 시급

 

 

①무엇이 문제인가
②어떻게 운영되고 있나
③살 길은 무엇인가

문화가 생활 속에서 향유되면서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하 청주문화재단)의 역할과 기능도 커지고 있다. 시민들의 문화생활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문화예술을 매개로 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힘을 받으면서 공공성을 띤 기관이 요구됐고, 지역문화정책 추진의 새로운 주체로 등장한 것이 문화재단이다.

참여와 향유, 경제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전국의 자치단체마다 문화재단 설립을 서두르는 것도 이런 맥락이다.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흐름이 도시 문화브랜드와 콘텐츠 발굴에 주력하는 경향을 보더라도 청주의 문화정책과 문화활동을 선도해 나갈 문화재단은 꼭 필요하다.

하지만 지역축제, 지역문화공간과 공연장, 생활문화지원사업까지 지역문화재단이 맡아야 하는 과제는 증가하고 있다. 이는 청주문화재단도 마찬가지다. 기본적인 사업 외에도 한 해에 10여 가지가 넘는 굵직한 행사를 대행하면서 대형이벤트사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청주문화재단이 지역문화정책과 비전을 제시하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선 무엇이 우선돼야 할까. 또 재단의 역할과 기능에 맞는 조직과 사업은 무엇일까.

최근 내부 문제가 불거지면서 무엇보다 재단의 숙원인 인적 쇄신이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현재와 같은 인적 구조로는 예년과 다르지 않을 것이란 견해다.

청주시 관계자는 “재단이 시 산하기관이다 보니 역대 시장선거를 도운 인물들이 보직을 맡거나, 퇴직 공무원들이 자리 이동해 오는 사례가 많았다”며 “인적 구성이 달라지지 않으면 사업을 분리하거나 조직을 나눠도 조직이 바뀌지 않을 것이다”고 인적쇄신을 강조했다.

그런가 하면 지난 4월 예총·민예총 등 12개 지역문화단체가 가진 토론회에서는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의 조직 혁신과 순수 문화재단화 실현'이 논의됐다. 이 자리에서 단체들은 청주문화재단의 조직이 “청주시민의 문화향유권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청주문화재단의 조직 혁신과 함께 순수한 문화재단화를 실현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김현기 여가문화연구소장은 “청주시의 문화와 예술 그리고 지식산업, 지역문화콘텐츠 발굴 및 활성화를 위해 재단의 조직 분리와 혁신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면서 “현 재단을 문화예술재단과 문화산업진흥원으로 분리하고, 공예비엔날레와 직지코리아 등 국제행사를 전담하는 사무국을 신설해야 한다는데 의견이 많았다”고 밝혔다.

박종관 서원대 공연영상학 교수는 "문화와 산업을 굳이 분리하는 것보다 현재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해 운영하는 편이 효과적일 것으로 본다"며 "민선 7기가 출범한 만큼 단체장의 의중이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처럼 시와 지역예술단체 간의 견해차에도 전문성과 공공성 확보에는 공감하는 분위기다. 특히 지역문화진흥법이 통과되면서 문화재단이 중앙 정부와의 협력은 물론 지역의 문예지원 활동이란 과제를 감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재단에서 벌어진 불법행위를 계기삼아 지역문화산업의 발전과 지역문화예술 생태계의 건강한 육성을 위한 새로운 비전이 제시돼야 할 것이다.

/연지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