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농수산물 도매시장 국비 확보 ‘안갯속’
청주 농수산물 도매시장 국비 확보 ‘안갯속’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07.03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보조 → 융자 전환 움직임 … 道·市 `애간장'
예산 부족땐 부지 매도… 시민위한 활용 구상 차질
도 “열악한 지방재정 큰 부담… 계속 협조 요청할 것”
첨부용. /사진=뉴시스
첨부용. /사진=뉴시스

 

청주시가 추진하는 농수산물 도매시장 이전 사업이 국비 확보 문제로 시작부터 `시계 제로' 상태에 빠졌다.

3일 충북도와 청주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2025년까지 흥덕구 봉명동의 농수산물 도매시장을 흥덕구 옥산면 오산리로 이전할 계획이다.

신축 이전할 농수산물 도매시장은 15만1000㎡ 부지에 연면적 5만730㎡의 지하 1층, 지상 2층의 건물 3개 동과 5층짜리 관리동으로 건립된다.

사업은 3단계로 나눠 진행된다. 1단계(2017~2020년)는 이전 건립 기본·실시설계 수립, 이전 부지 매입 등이다. 이 기간에 각종 행정절차도 완료된다.

2단계(2021~2024년)는 공사 시작과 준공까지다. 3단계(2025년)는 법인과 중도매인 지정, 점포 배정 등을 통해 시장을 개장하게 된다.

이 사업에 필요한 사업비는 1228억원이다. 부지 매입비 192억원, 공사비 767억원, 건설사업 관리비 76억원, 기반시설 공사비 94억원, 설계비 58억원 등이다.

시는 사업비의 30%는 지방비로, 40%는 농수산물 가격 안정기금 융자금으로 충당하고 나머지 30%는 국비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도와 시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올해 `공영 도매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 공모에 참여해 국비를 확보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기획재정부가 이 사업에 지원하던 국비를 보조에서 융자로 전환할 움직임을 보이면서 사업이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기재부가 아직 방침을 결정하지 못하면서 지난 3월로 예상됐던 농식품부의 공모가 미뤄지고 있다.

국비가 융자로 확정될 경우 지방비 부담이 크게 늘어나기 때문에 도와 시가 애를 태우고 있다.

특히 국비 확보에 실패하면 기존 부지를 팔아 부족한 예산을 충당해야 하기 때문에 도매시장 부지를 시민을 위해 활용한다는 시의 구상에도 차질이 우려된다.

도는 지역 국회의원 등에 협조를 요청하는 등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사업에 필요한 국비가 보조에서 융자로 바뀔 경우 열악한 지방재정에 큰 부담이 된다”며 “지역 국회의원과 기재부에 계속 협조를 요청해 국비를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주 농수산물도매시장은 1988년 11월 흥덕구 봉명동 일원에 건립됐다. 최근 낡은 시설과 좁은 장소, 소비 패턴 변화 등으로 이전이 꾸준히 제기됐다.

옛 청주시와 청원군은 통합시 출범 전 도매시장 이전을 상생발전 방안에 포함했다.

양 지자체는 지난 2013년 3월 `청주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타당성 조사 공동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같은 해 7월 옥산면 오산리 일원을 이전 후보지로 선정했다.

시는 오는 2024년까지 도매시장을 이전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이전 후보지에 대한 반대 여론과 재정 부담 등이 겹치면서 사업이 답보 상태에 빠졌다가 지난해부터 다시 추진하고 있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