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혁신, 공교육 강화 함께하자
교육혁신, 공교육 강화 함께하자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06.24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이형모 취재1팀장(부국장)
이형모 취재1팀장(부국장)

 

김병우 교육감의 교육 2기 출범을 도울 준비위원회가 논란 속에 가동됐다. 준비위는 20일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 인수위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위원은 모두 12명으로 구성됐고, 직함 앞에 시민, NGO, 평등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위원들이 많이 눈에 띄는 것이 특징이다.

김 교육감과 이번 선거에서 경쟁했던 심의보 후보가 “`전교조의 김병우'를 꼭 탈피하길 바란다”고 당부한 조언은 공허한 메아리가 됐다.

김 교육감은 업무에 복귀하면서 “보수와 진보의 간극을 줄이고 보수 학부모들도 불안하지 않게 소통을 하며 교육혁신을 이루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준비위 구성원을 보면 듣기 좋은 수사(修辭)에 불과했다. 보수와 간극을 줄이려는 소통의지는 엿보이지 않는다.

이번 준비위 구성이 논란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인수위나 준비위는 당선자가 구성할 수 있는 권한이긴 하지만 지난 4년 동안 자신이 한 업무를 인수하겠다는 것은 백번 양보해도 납득이 안간다. `점령군'으로 비춰지기 딱 좋다.

준비위 사무실을 본청에 둔 것에 대해 “공무원들의 통상업무에 지장을 초래할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라는 준비위의 말은 오십보백보의 차이다.

어차피 준비위에 보고할 자료 준비에는 시간을 들여야 하고, 사무실을 들락거리면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기는 마찬가지다. 벌써 준비위 자료 요구에 공무원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고 한다.

특히 준비위에 참여하고 있는 위원들이 NGO 일색이어야 하고 그들이 교육에 얼마나 전문성을 갖고 있는지는 묻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은 심의보 후보를 지지했던 42%의 유권자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보수 후보 지지자들은 후보단일화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거셌다. 그 이유를 김 교육감이 조금이나마 헤아려봤다면 준비위를 이렇게 구성할 일은 아니다.

아울러 자신의 공약 뿐 아니라 상대 후보의 공약 중에서 좋은 공약은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나왔으면 이렇게까지 논란이 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교육계가 보수와 진보로 갈라져 싸우는 데 학부모들은 넌더리를 내고 있다. 이 시점에서 앞으로 4년 교육방향을 설정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게 교육계 화합이다.

충북교육이 보수와 진보 진영논리에서 탈피하지 못하면 반쪽짜리 교육이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된다. 양쪽의 지혜와 협력만이 진정 행복한 교육의 장을 열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진영논리를 떠나 학부모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부터 귀 기울였으면 한다. 학부모들은 사교육비에 허리가 휘고 있다.

사교육에 내몰리는 아이들은 공부에 찌들어가고 있다. 언제쯤에나 학교 공부만으로도 충분한 교육이 되는 세상이 될지 그저 답답하기만 하다.

이 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교육 강화다. 김 교육감이 추구하는 교육을 하지 말라는 게 아니다. 공교육의 한계도 극복해나가면서 하자는 것이 학부모들의 바람이다.

선행학습을 하지 않아도 학업이 뒤지지 않는 교육, 학교에서 미래에 대한 꿈을 마음껏 키울 수 있는 교육은 교육당국과 학부모의 공동 책임이다. 나무만 보고 숲과 소통했다고 하는 우를 범하지 않길 당부한다.

“초심을 잃지 않고 유권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노력으로 충북교육을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세우겠다”라는 김 교육감의 공언이 실현되길 학부모의 한 사람으로 간절히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