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와 의미
재미와 의미
  • 김현기 여가문화연구소장·박사
  • 승인 2018.06.24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을 여는 창
김현기 여가문화연구소장·박사
김현기 여가문화연구소장·박사

 

살아있는 생명체인 인간은 끊임없이 행동한다. 우리는 사람들이 왜 그러한 행동을 하는지에 대하여 계속적인 질문을 던지게 되고 더 이상 이러한 질문이 필요 없고 이유를 따져 묻지 않아도 되는 인간행동의 출발점이자 도착점에 이르게 된다. 많은 심리학자들은 이런 궁극적 상태를 `행복'이라 부른다.

우리가 세상에 태어난 이유는 행복하기 위해서다. 남성과 여성, 장애인과 비장애인, 어른과 아이, 부자와 가난한 사람에 관계없이 누구나 즐겁고 모두가 행복해 질 권리가 우리에게 있는 것이다.

그러면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은 흥미(興味) 마을에 산다. 내가 좋아하는 것, 나를 가슴 뛰게 하는 것, 나의 관심을 끄는 것을 발견하는 것이 행복의 출발점이다. 이런 `흥미'와 자꾸 만나게 되면 `재미'가 만들어지고 몰입이 나타난다.

재미있게 표현하면 `흥미' 마을에 `재미'가 탄생하는 것이다. 이제 `재미'는 성장하면서 두 종류의 인연을 만나게 된다. `재미'가 만나기 가장 쉬운 것은 `쾌락'이다. 술, 도박, 인터넷 등이 대표적인 쾌락에 속한다. `재미'가 술과 만나 즐기다 보면 `알코올 중독'이 되기 쉽고, 도박에 몰두하다 보면 `도박 중독' 인터넷 쾌락에 빠지게 되면 `게임 중독'이 된다. 이렇게 `재미'와 `쾌락'이 계속 만나면 십중팔구 `불행'의 길로 들어선다. 그러나 `재미'가 `의미(意味)'와 만나면 상황은 달라진다. 남을 돕는 봉사의 즐거움은 나눔과 사랑으로, 몸을 움직이는 즐거움은 건강으로, 표현의 즐거움은 문화예술 창조로 이어져, 스스로 미래는 물론 공동체의 발전에도 기여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재미'가 `의미'와 만나 야만 `행복'해 진다는 것이다.

레크리에이션에는 `즐거움과 의미'라는 뜻이 담겨 있다. 영어로 레크리에이션은 `Recreation'으로 표기되고 발음 방식에 따라 뜻이 달라진다. 레크리에이션으로 발음될 때는 `재미있고 즐거운 활동'이, 리크리에이션으로 발음 될 때는 `의미 있는 결과를 뜻하는 재창조'가 된다. 다시 말해 레크리에이션으로 리크리에이션 하는 것, 즐거운 활동으로 의미 있는 결과를 창조해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을 레크리에이션이라 한다.

장애와 질병, 노화로 인해 생활의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는 사람과 학습이 된 무기력에 빠져 행복을 상실한 사람들에게 레크리에이션은 즐거운 활동과 의미 있는 재창조로 생활을 변화시키고 행복을 선물한다. 힘들고 어려운 사람일수록 더욱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를 받아야만 한다. 레크리에이션은 힘든 처지에 놓인 사람들에게서 사라진 흥미를 찾아내고, 재미를 이끌어 내며, 의미로 변화시키는 기쁨공학이며, 보잘것없는 자투리 시간인 여가를 이용해 고단하고 힘든 삶을 행복으로 바꾸어 놓는 놀라운 마술이다.

어렵고 힘든 처지에 놓여 삶의 희망을 잃어가는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즐거움인 레크리에이션 서비스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제공하여, 그들의 전인적인 기능을 회복하고, 건강을 증진하며, 삶의 질을 높임으로써 행복한 삶을 창조하는 레크리에이션 서비스 활동은 도민의 행복을 위해 결코 간과할 수 없는 행복정책이다. 민선 7기에 도민 행복을 위해 종합적인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정책을 마련하고 추진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