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피린 4년간 복용땐 위암발병률 37% 감소
아스피린 4년간 복용땐 위암발병률 37% 감소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6.24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연구팀 건보 빅데이터 활용 건강검진 46만명 조사
누적 사용량 따른 위암 예방효과 등 연구 없어 주의 당부

 

아스피린을 장기간 복용하면 위암 발병률이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상민 교수팀(1저자 김민형 연구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활용해 건강검진자 46만1489명의 결과를 7년간(2007-2013년) 추적 관찰해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고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아스피린은 혈소판 효소(사이클로옥시제네이즈)를 억제해 혈소판 응고를 제한하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계 고위험군에서 항혈소판 약제로 널리 사용된다.

최근에는 아스피린이 항혈소판 기전과 암세포 자멸사 기전 등으로 항암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으며 일부 연구에서는 아스피린이 대장암과 위암 등의 발병률을 줄여준다는 결과가 보고되기도 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다양한 위암 유발인자들을 고려하거나 누적 사용량에 따른 위암 예방 효과를 분석한 연구한 결과는 없었다는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박 교수팀은 이번 연구에서 46만명의 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코호트 종단 연구를 실시했다. 대신 성별, 나이, 소득수준, 흡연여부, 알콜섭취 횟수, 운동여부 등 다양한 건강관련 교란 요인들은 통제한 후 분석했다.

연구결과 아스피린 누적 사용기간이 늘어날수록 위암 발병률이 감소했다. 세부적으로 1~2년간 누적 사용한 경우 4%, 2~3년간 15%, 3~4년간 21%, 4~5년간 37%로 사용기간에 비례해 감소했다.

연구팀은 “누적 사용량과의 정량적인 상관관계는 단순 상관관계보다 한단계 높은 연관성을 시사한다”며 “특히 아스피린 3년 이상 사용자에서 위암 발병률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음을 보여줬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네이처 자매지 미국위장관학회지(The American Journal of Gastroenterolo gy) 최근호에 발표됐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