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 구인사 `생전예수재' 시연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현지심사
단양 구인사 `생전예수재' 시연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현지심사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6.21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0년 역사 불구 절차 생략·축소 … 보호·육성 시급
천태종이 지난 18일 총본산 구인사의 생전예수재 복원 · 보존을 위한 시연회를 봉행했다.
천태종이 지난 18일 총본산 구인사의 생전예수재 복원 · 보존을 위한 시연회를 봉행했다.

 

대한불교 천태종 총본산인 충북 단양 구인사의 `생전예수재(生前豫修齋)' 국가무형문화재 지정을 위한 충북도 문화재위원회의 심사가 지난 18일 구인사에서 진행됐다.

군에 따르면 `구인사 생전예수재' 시연 행사가 도 문화재위원 6명과 초청 전문가가 참관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행사는 지난 4월 구인사의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신청에 따른 타당성 조사를 위한 도 문화재위의 현지 심사이다.

생전예수재는 불교에서 살아 있는 사람의 사후를 위해 공덕을 쌓는 종교의식이다.

생전예수재는 영산재(靈山齋·국가무형문화재 50호), 수륙재(水陸齋·국가무형문화재 125·126·127호)와 함께 한국불교 고유의 3대 재 의식이다.

천태범음범패연구보존회(天台梵音梵唄硏究保存會)는 지정 신청서에서 “생전예수재는 1000년의 역사성을 지니지만, 점차 의식의 절차가 생략되거나 축소되고 설행의 목적을 상실한 변형이 이뤄져 원형의 모습을 찾기 힘들다”며 “구인사 생전예수재는 조선시대 성행한 `예수시왕생칠재의찬여(豫修十王生七齋儀纂要)'를 중심으로 원형을 그대로 전승하고 있다”고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신청 사유를 밝혔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