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시민투표 세종의 뜻 운영
세종시 시민투표 세종의 뜻 운영
  • 홍순황 기자
  • 승인 2018.06.21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쓰레기통 설치 찬반' 모바일·문자·현장투표 3가지 진행
세종시가 시민들이 직접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모바일 정책투표시스템 `시민투표 세종의 뜻'을 본격 운영한다.

세종시는 지난 5월 행정안전부 주관 `시민참여' 사회적 가치 구현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해 50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은 `시민투표 세종의 뜻'을 통해 시민참여를 활성화하고 민선3기 시정의 핵심과제인 시민주권 특별자치시를 구현한다는 복안이다.

시민투표 세종의 뜻은 모바일이나 문자투표를 통해 주요시정에 대해 결정함으로 민주적 시정참여를 활성화하고 정책의 완성도를 높이려는 것으로 투표에 참여하는 유형에 따라 모바일투표, 문자투표, 현장투표 등 총 3가지 서비스로 운영된다.

먼저 모바일투표는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시정에 대한 투표에 참여하거나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시민들이 스마트폰에 모바일앱 `시민투표 세종의 뜻'을 설치하거나 세종시 홈페이지(웹사이트)에서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또 문자투표는 휴대폰 문자 서비스를 활용(수신번호 ☏1688-3602)해 특정 단체, 위원회,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하는 방식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거나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문자를 활용해 쉽게 의견을 제시하고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장투표는 특정 지역·장소나 특정 시민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직접 투표해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온라인이 아닌 특정한 장소에 모여 있는 시민의 의견을 즉시 수렴할 수 있다.

시는 현재 `시민투표 세종의 뜻' 시스템을 통해 시정3기 공약을 직접 수렴하는 `함께 심는 공약씨앗'을 운영하고 `세종시 쓰레기통 설치 찬성·반대' 등의 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세종 홍순황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