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자세와 마음으로
지금의 자세와 마음으로
  • 오영현 청주시 청원구 환경위생과 주무관
  • 승인 2018.06.20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오영현 청주시 청원구 환경위생과 주무관
오영현 청주시 청원구 환경위생과 주무관

 

지난 4월 26일 자로 발령받고 이제 막 한 달이 넘어갔다. 살면서 인생의 전환점을 몇 번 겪어봤지만 나에게 2018년 4월 26일은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시간이 될 것이다. 7월에 발령받을 줄 알고 여유 있게 기다리고 있었는데 발령받기 3일 전에 발령 통보 문자를 받고 얼떨떨해했다. “좀 더 쉬고 싶은데…”라고 생각했지만 한편으로는 “그래, 매도 일찍 맞는 게 낫지”라고 생각하며 즐겁게 공직 생활을 하기로 다짐했다. 그 후로 지금까지 한 달여 밖에 되지 않는 시간이었지만 나에게는 더욱 길게 느껴진 시간이었다.

처음 발령지로 갔을 때의 그 느낌은 여전히 생생하다. 첫 인상이 중요한 만큼 어리숙한 면을 보이고 싶진 않았는데, 역시 신입에게는 모든 게 다른 세상의 것들이었다. 선배들이 모르면 뭐든지 물어봐도 괜찮다고 했지만 웬만하면 혼자 해보려고 했으나 역시나 역부족이었다. 하루하루를 긴장하지 말고 시작하자는 각오였는데 역시 마음대로 쉽게 그렇게 되진 않았다. 몸이 좀 힘든 건 상관없었고 오로지 동료들에게 짐만 되지 말자는 생각이었다. 몸이 힘든 것보다 아는 것이 없다는 것이 힘들었기 때문에 빨리 업무 파악부터 하려고 모르는 게 생길 때마다 물어보고 메모하는 일이 넘쳐났다. 모든 것이 낯설어 보였는데 나 나름대로도 열심히 적응하려고 하고 선배들이나 동기들도 따뜻하게 대해줘 적응하는 데 오래 걸리지 않았다.

업무 특성상 민원인들을 대하는 일이 많은데 처음에는 잘 모르니까 잠시만 기다려달라고 하고 선배들에게 물어보는 것이 다반사였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하고 혼자서도 자료를 찾으면서 익히게 돼 나 혼자서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화가 많이 난 상태에서 전화 민원을 주시는 민원인들과 전화할 때는 어찌해야 할지 몰라 많이 당황하기도 했지만 이제는 그런 민원인들의 화를 풀어주는 여유도 생기게 됐다. 고맙다고 직접 전화를 해주시는 분들도 많아서 내 기분도 덩달아 좋아지면서 공직의 보람도 느꼈다. 민원과 업무가 많아지는 여름철이 되기 전 어느 정도 업무 파악을 하게 돼 다행이다.

이제 시작이고 앞으로 힘든 일이 더욱더 많겠지만 지금의 자세와 마음으로 공직에 임하면 수월하게 헤쳐나갈 수 있을 것 같다.

한편 한 달여 동안 일을 하게 되면서 민원인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는 교양을 갖춰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 바쁘다는 핑계로 책을 많이 읽지 않았는데 앞으로 틈틈이 책을 읽어 공직 업무에 도움이 되는 지성과 인격을 겸비한 공무원이 돼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