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선 김병우 교육감, 인수위 구성 왜?
재선 김병우 교육감, 인수위 구성 왜?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8.06.19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김금란 부장(취재3팀)
김금란 부장(취재3팀)

 

권력은 잡기는 어려워도 한 번 쥐면 놓을 수가 없다.

자리에 대한 책임감보다 자리로 인해 누리는 혜택이 더 크기 때문이다.

높은 곳을 보기 위해 오르는 사다리처럼 권력은 올라갈수록 내려놓기가 어렵다. 낮은 곳에서 본 세상과 높은 곳에서 맛본 공기가 다른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권력의 맛을 잊지 못하기 때문이다.

6·13 선거에 도전장을 내밀었다가 낙마한 수천 명의 후보자들이 또다시 다음 선거를 기약하는 이유도 여기 있다. 지난 13일 치러진 선거를 통해 재선에 성공한 현 김병우 교육감이 천여 만원의 예산이 들어가는 인수위원회를 가동하면 교육계 안팎이 시끄럽다.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충북도내 자치단체장 대부분이 별도의 인수위원회를 꾸리지 않고 조용한 취임을 준비하는 것과 대조적으로 당선 직후 인수위를 운영하겠다고 선언한 김 교육감의 자신감은 높은 지지율에서 나온 것인지 궁금하다.

4년 공백을 가진 한범덕 청주시장 당선인은 19일부터 3일간 간단한 업무보고를 받는 것으로 시정 인수를 시작했다. 이상천 제천시장 당선인과 조병옥 음성군수 당선인, 이차영 괴산군수 당선인은 모두 처음 입성하면서도 인수위를 따로 구성하지 않고 시정방침·목표 설정, 공약 등을 정리할 소규모 지원기구만 운영한다.

단체장 당선인들이 법적으로 인수위를 구성할 수 있는데도 조직하지 않는 이유는 요란한 인계인수 절차가 자칫 행정조직에 대한`군기 잡기'로 비칠 수 있고 무엇보다 가뭄과 경제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주민 정서에 맞지 않는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김병우 교육감은 재선으로 도교육청 업무를 다시 파악할 필요도 없는데 도교육청 대강당에 떡하니 인수위 사무실을 꾸렸다. 그것도 인수위원의 절반을 자치단체장의 정책과 업무를 견제하고 감시해야 할 시민사회단체 인사들로 채우면서 곱지 않은 시선이 쏟아지고 있다.

지난 2014년 당시에는 처음 수장자리에 올라 업무 파악을 위해 인수위를 가동했다. 이후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제외한 10명의 위원 중 절반인 5명은 장학관, 보좌관, 전문직 등으로 본청에 입성했고, 실무위원 3명 역시 공모교장, 보좌관, 전문직으로 교육청에 들어왔다.

올해는 본청 보좌관으로 몇 명이 입성할지 정기 인사보다 더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병우 교육감은 올해 선거에서 전국 17개 시도교육감 가운데 가장 높은 57.1%의 득표율로 재선에 성공했다. 높은 득표율은 그만큼 도민이 김 교육감에 거는 기대와 바람이 크다는 얘기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지방선거에서 여당의 압승과 국정에 대한 높은 지지에 대해 국민에게 갚아야 할 외상값이 많다는 말로 소회를 털어놨다.

자신의 높은 지지에 대해 문 대통령은 “우리 어깨가 많이 무거워졌다는 정도의 두려움이 아니라 등골이 서늘해지고 등에서 식은땀이 나는 그런 정도의 두려움을 느낀다”며 “그 지지에 답하지 못하면 높은 기대를 충족하지 못하면 기대는 금세 실망으로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높은 지지율에 보답하는 길은 유능함, 높은 도덕성, 겸손한 태도라고 강조했다.

김병우 교육감 역시 높은 지지율에 대한 기대감을 어떻게 만족시킬지 깊이 고민해야 한다.

김 교육감도 도민에게 갚아야 할 빚이 많다. 모쪼록 도민에 대한 빚을 선거 공신이나 자신의 빛을 위해 낭비하지 않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