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논란 제 불찰 … 사람이 있는 문화 수립”
“인사논란 제 불찰 … 사람이 있는 문화 수립”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6.17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1주년 맞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관련자 징계 권고안 엄중 처리
평창동계올림픽 잘 치러내 … 남북평화협정체결 틀 마련
국립한국문학관 설립 표류 난감 - `미투 대응' 지속 추진

 

“블랙리스트 연루 의혹 인사의 예술경영센터장 임명, 문학관 추진위원 선임이 논란 끝에 모두 취소 사퇴한 것은 모두 다 내 불찰이다. 그 책임은 나한테 있다.” 15일 도종환 문체부장관(사진)이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에서 관련자 징계 권고안을 곧 보내온다고 해 기다리는 중이다. 결과가 오면 법률적으로 검토해 엄중 처리할 것”이라며 `인사 논란'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취임 1주년을 맞아 서울시내 한식당에서 출입기자들과 만난 도 장관은 “일도 많고 어렵게 지나온 시간이었다”며 1년을 돌아봤다.

지난해 6월 16일. 도종환 국회의원이 문체부장관으로 취임했을 때는 블랙리스트 사태로 문체부가 쑥대밭이 된 상황이었다. 블랙리스트 관련 직원이 100명이 넘었고, 실국장급 등이 검찰에 불려다니는 시절이었다.

블랙리스트 사태로 문화계가 뒤집힌 상황속에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로 관광도 대책 없는 상태였다.

문제는 당장 다가오는 평창올림픽이 문제였다. “올림픽을 어떻게 치러내야 할 것인가”걱정속에 시작된 `평창동계올림픽'은 반전의 기회가 됐다. 남북이 평화협정체결로 나아가는데 큰 역할을 했다.

도 장관은 “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으로 전환되면서 남북교류의 틀을 마련한 올림픽이어서 참 다행스러웠다”며 “스포츠가 해냈고, 문화-체육이 한 역할을 해줘 고맙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도 장관은 “일과 삶의 균형을 잡는 생활이 기본적으로 지켜줬으면 좋겠다”며 “국민의 삶과 사회가 문화로 나아지도록 실천하는게 역점과제”라고 밝혔다.

문학계의 20년 숙원사업인 국립한국문학관 설립은 부지 때문에 표류 중이라고 했다.

“연극인에게는 국립극장, 미술인들은 국립현대미술관이 있다. 반면 문학은 나라를 대표하는 시설도 없고, 부산영화제 10분의 1 예산 규모의 국제행사도 해본 적이 없다. 기초예술 중의 기초예술인 문학에만 없던 대표 기관을 만들자는 것”이라는 도 장관은 “용산국가공원 터 옆에 문학관을 지으려는 안에 대해선 박원순 서울시장이 허가 못 한다는 입장이 명확하다”면서 “용산국가공원 밖에 있는 문체부 소유의 땅(1만2000평)인데 허가를 안 해주니 난감하다”고 말했다.

블랙리스트 사태도 마무리되고, 관광분야도 회복되면서 문체부는 `문화 행정 정상화'를 위해 문화비전 2030 `사람이 있는 문화'를 수립한다는 목표다. 또 공정하고 균형있는 문화를 위해 `미투 대응'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도 장관은 “문화예술계 성폭력 특별조사단 및 특별 신고 상담창구를 계속 운영해 피해자 지원 전반을 대응하는 전담기구를 설치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