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축 개발, 시민사회 차원 공론화 필요”
“강호축 개발, 시민사회 차원 공론화 필요”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06.11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本, 8개 시·도 연석회의 제안
“정책워크숍 - 토론회 등도 개최 … 각계각층 의견 수렴”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는 11일 “강원·충청·호남지역을 연결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강호축 개발에 시민사회차원의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강호축 개발론 공론화와 계획수립이 지방정부나 지역 연구원 중심으로 진행되고, 중앙정부의 예산지원에만 의존하는 방식으로 추진하면 (강호축은)지역 혁신의 실패 사례가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강호축은 국가균형발전과 국민통합을 이루는 차원에서 국가정책으로 시급히 채택돼야 하지만, 성공적인 강호축 개발은 시민사회차원의 관심과 폭넓은 참여가 수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충북본부는 강원, 충청, 호남 지역 지방분권 균형발전 운동조직에 강호축 공론화와 국가정책반영 공동 노력을 위한 8개 시·도 연석회의를 공식 제안했다고 전했다.

충북본부는 “강호축이 조속히 국가균형발전정책으로 채택되도록 8개 지역 지방분권·균형발전운동조직이 참여하는 연석회의, 정책워크숍, 정책토론회 등을 연쇄적으로 개최할 것”이라면서 “그 결과를 시·도와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전달해 반영하도록 적극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강호축(강원~충청~호남)은 경부축에 편중했던 국토개발 정책 기조를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으로 옮겨 X축 교통망 등을 구축하자는 것으로, 현 충북지사인 더불어민주당 이시종 충북지사 후보가 처음 제시한 용어다.

민주당 중앙당은 이 후보가 민선 7기 선거 공약으로 제시한 강호축 개발 실현을 당의 지방선거 공약으로 채택한 상태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