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는 국민의 권리이자 의무다
선거는 국민의 권리이자 의무다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06.10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이형모 취재1팀장(부국장)
이형모 취재1팀장(부국장)

 

177명의 지역 일꾼을 뽑는 선거가 시작됐다. 8~9일 사전투표가 있었고, 13일은 앞으로 4년간 지역의 살림을 맡길 후보를 선택하는 본 투표일이다.

이번 선거는 나와 내 가족이 사는 지역의 살림을 꾸려가고, 이를 감시할 일꾼을 뽑는 자리다. 대의민주주의에서 투표에 적극 참여하는 것이 민주시민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이기도 하다.

아이들의 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육감 선거도 함께 치러진다. 교육부의 권한과 정책을 위임받아 집행하면서, 지역 교육의 방향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할 데가 없다.

막대한 교육 예산과 교원 인사권을 가진 막중한 자리이기도 하다. 우리 사회의 미래를 짊어질 아이들을 위해 어른의 책임이 막중하다.

제천·단양지역은 국회의원 재선거까지 치러진다. 지역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더 이상 중도 낙마하는 국회의원이 나오지 않도록 하는 것도 이번 선거다.

걱정스러운 것은 유권자의 저조한 관심이다. 남북 화해 무드 분위기가 지역의 이슈를 집어삼켜 무관심 속에 선거가 치러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낮은 투표율로 이어지지 않을지 걱정도 제기된다.

정당의 책임도 크다. 공천은 곳곳에서 잡음이 불거졌고, 탈당하는 후보가 잇따르면서 유권자의 마음이 선거에서 멀어지게 부추겼다.

민주당의 독주가 예상되면서 후보들이 상대방 헐뜯기에만 치중하는 네거티브 선거전을 펼치면서 유권자들의 외면을 자초하기도 했다. 신선하고 피부에 닿는 공약이 부족했던 탓도 있다.

우려스러운 것은 선거일이 다가오면서 네거티브 선거전이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점이다. 선거 때마다 되풀이되는 이런 구태에 염증을 느끼는 유권자들이 투표에 등을 돌리지 않을까 걱정된다.

지방분권에 대한 국민의 염원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우리 손으로 뽑는 지역 일꾼들의 권한 역시 막강해질 수밖에 없게 된다.

막대한 예산을 주무르고, 자치권 확대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무능력하거나 부도덕한 후보에게 지역의 살림을 맡겨서는 더욱 안될 일이다. 유권자의 무관심 속에 이른바 `깜깜이 선거'나 `묻지마식'투표는 결국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 될 것이다.

투표는 개인의 소중한 권리인 동시에 무거운 책무다.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고 내 삶의 질과도 직결되는 문제다.

선거에 무관심했다면 지금부터라도 관심을 갖도록 하자. 나와 내 가족의 삶과 아이들의 미래가 달려 있는 것이 선거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공정한 경쟁보다는 네거티브 선거에 열을 올리는 후보에게 지역의 `곳간 열쇠'를 맡겨서는 안 될 일이다. 투표를 통해 잘못된 선거문화는 발붙일 곳이 없다는 점도 한 표로 보여주길 바란다.

투표장에 가기 전에 공약부터 꼼꼼히 살펴보자. 가정에 배달된 선거공보물에는 후보의 신상과 공약이 자세히 수록돼 있다.

이번 선거는 재보선 지역의 경우 투표용지가 최대 8장이나 된다. 살림을 맡은 단체장도 중요하지만 집행부를 견제하는 역할을 할 광역 및 기초의원 후보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단체장의 독주를 견제하고 세금 낭비에 대한 감시도 필요하다. 책무를 다할 능력이 있는 후보인지 꼼꼼히 따져야 가능한 일이다.

사전투표율이 20%를 넘어선 것은 반길만한 일이다. 중요한 것은 이런 분위기가 13일 투표일까지 이어져야 한다. 빠짐없이 투표에 참여해 성숙한 유권자 의식을 보여주길 희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