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영 기소' 천안시장 선거 핫이슈 부상
`구본영 기소' 천안시장 선거 핫이슈 부상
  • 이재경 기자
  • 승인 2018.06.07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실련·박상돈 “보선땐 수십억 혈세낭비” 사퇴 촉구
구본영·민주당 “무죄추정 원칙 … 네거티브 중단하라”
경실련·박상돈 총공세 vs 민주당·구본영 수성 안간힘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구본영 천안시장 후보의 뇌물수수 혐의 등 기소 사실이 6·13 지방선거 천안시장 선거에서 최대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경실련과 박상돈 자유한국당 후보가 구 후보를 공격하고 구 후보가 충남도당의 힘을 빌어 맞받아치는 형국이다.

천안아산경제정의실천연합(이하 경실련)은 지난 5일 성명을 통해 “구본영 후보는 구속됐다가 보석으로 풀려나 오는 6월 20일 첫 공판이 예정돼 있는 형사사건 피고인 신분”이라며 “이런 후보에 대해 어떻게 박완주 의원(충남도당위원장)은 무죄를 확신하고 경선이 아닌 공천을 했는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선거에서 구본영 후보가 당선되고 이후 재판에서 시장직을 상실하는 유죄가 확정되면 또 다시 시장 선출을 위해 시민들은 수십억원의 혈세를 낭비해야 한다”면서 “지금이라도 박완주 의원은 무죄 확신의 근거를 제시하고 구본영 후보도 시민 앞에 사죄하고 후보직의 사퇴 용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민주당 충남도당은 논평을 통해 “중앙당의 의사결정이 박완주 위원장 한 사람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닐뿐 더러 공천권 또한 박완주 위원장의 것이 아님을 밝혀드린다”며 즉각 반박했다.

또 “무죄추정의 원칙은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기본 가치이고 이 원칙이 경실련이 추구하는 기본 원칙과 다른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의 반박 논평이 나오자 7일 박상돈 후보 캠프는 성명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의 `무죄추정의 원칙' 운운은 겉으로는 `민주주의'와 `적폐청산'을 앞세우며 뒤에서는 뇌물수수와 각종 비리혐의로 재판을 앞둔 후보를 공천하는 자가당착적인 발상이다”고 비판했다.

또 “방어논리로 내세운 무죄추정의 원칙은 유죄판결이 확정될 때까지 피고인 또는 피의자를 무죄로 추정한다는 원칙이지 무죄라는 뜻은 결코 아니다”면서 “그렇다면 유죄 판결이 났을 때 어떤 책임을 질 것인가. 유죄가 확정되면 수십억의 천안시민의 혈세를 들여 보궐선거를 치러야하는데 어떻게 책임질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구본영 후보는 7일 기자회견에서 박상돈 캠프의 네거티브 선거전을 겨냥 “알권리에도 정당명이나 이름은 밝혀야 한다. 왜 자신이 없으면 자신의 정당이나 이름도 밝히지 못하나”라고 반문하며 “시민들은 당사자의 정책을 알고 싶지 저에 대한 재판 일정을 알고 싶어 하지 않을 것이다. 다시 한 번 무죄를 강조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박상돈 후보 측은 구본영 후보의 뇌물수수 혐의로 인한 기소 사실을 알리는 현수막이 유권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한다는 판단아래 혐의 내용을 보강한 현수막을 추가로 내걸며 네거티브 홍보전에 나서고 있다.

/천안 이재경기자
silvertide@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