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경찰 댓글공작' 수사단, 본청·서울청 압수수색
'MB 경찰 댓글공작' 수사단, 본청·서울청 압수수색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5.2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지방청에 댓글 관련 지시 내렸는지 여부 조사
이명박(MB)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공작과 관련해 경찰이 경찰청 홍보담당관실 등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23일 경찰청 특별수사단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30분께부터 경찰청 홍보담당관실(홍보기획계, 정책홍보계, 뉴미디어 소통계)과 서울경찰청 홍보담당관실 등을 압수수색 중이다.



특별수사관은 수사관 20여명을 투입해 자료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MB정부 당시 비판적인 네티즌을 색출하는 군 사이버사의 블랙펜 활동에 경찰에 개입이 있었는지, 정부 정책을 옹호하는 댓글 공작이 이뤄졌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다.



수사단은 경찰청 보안사이버수사대 요원들이 군 사이버사로부터 전달받은 아이디, 닉네임 등 민간인 개인정보를 대공 관련 수사나 내사, 민간인 사찰 등에 위법하게 활용했는지 여부에 대해 수사 중이다.



국정원 사이버심리전단 요원처럼 조직적으로 상부의 지시를 받아 정치적으로 편향된 성격의 댓글을 반복적으로 게재했는지 여부도 수사 대상이다.



앞서 수사단은 본청 보안국과 정보과, 서울청과 경기남부청, 광주청 등을 압수수색 했다. 그 과정에서 홍보 관련 부서도 댓글공작에 관여한 정황이 포착돼 이날 홍보담당관실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 관계자는 "본청 홍보담당관실이 각 지방청으로 댓글 관련 지시를 하달한 사실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로 보인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