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野, 기사회생 활로 찾아라
충북 野, 기사회생 활로 찾아라
  • 선거취재반
  • 승인 2018.05.20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관계 훈풍속 민생 정책 등 이슈화 고전
한국당 인물난·공천 반발 내부 갈등 등 발목
바른미래당·정의당 등 군소정당 위기 우려도
첨부용. /사진=뉴시스
첨부용. /사진=뉴시스

 

6·13 지방선거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남북관계 훈풍이 충북 지방선거의 모든 이슈를 집어삼키면서 자유한국당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또 거대 여야 틈바구니에 낀 바른미래당과 정의당의 정책 승부도 좀처럼 뜨지 않고 있어 지방선거 이후 충북에서 군소정당이 설 땅이 없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국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청주2 선거구 도의원 후보를 제외한 전 선거구에 후보를 공천했다.

그러나 본 후보 등록을 앞두고 있는 현재 한국당은 현역 단체장 지역에서 여당과 접전을 벌이는 것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지역구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게 지역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에 홍준표 대표는 지난 4일 청주에서 열린 충북 지방선거 필승결의대회에서 남북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평화에 쏠린 시선을 민생 문제로 돌리면서 지지를 호소했다.

홍 대표는 “남북정상회담은 선거에 큰 변수가 되지 않는다. 선거를 좌우하는 것은 남북관계가 아니라 민생이다”라고 강조했다.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비판 수위를 조절하고, 문재인 정권 심판론을 앞세워 민생과 경제 중심으로 선거 전략을 수정했다.

하지만 이런 정권 심판론도 남북정상회담에서는 힘을 못 쓰고 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지난 10일 충북에서 “요새 젊은이들이 우리나라는 `문재인 대통령 보유국'이라며 자랑스러워 한다는 얘길 들었다. 바로 그 든든한 대통령을 민주당이 보유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충북 표심을 공략했다.

충북민심은 한국당의 `정권 심판론'보다는 완전한 정권교체 필요를 들어 `역(逆)심판론'을 제기하는 민주당에 더욱 공감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런 상황에서 충북의 한국당 후보들은 각종 지역 공약을 내놓으면서 이슈 선점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유권자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형국이다.

한국당은 지사 선거에서 `강호축', `도청 이전'등을 선거 쟁점으로 끌고 가기 위해 논쟁에 불씨는 지폈지만 타오르지 않았다.

여기에 공천에 반발해 탈당한 후보들의 무소속 출마로 보수표 결집에 비상이 걸렸는가 하면, 청주에서는 공천을 받은 도의원 후보가 돌연 사퇴하는 일까지 벌어지는 등 내부적 문제도 갈 길 바쁜 한국당의 발목을 잡고 있다.

이 때문에 한국당은 충북에서 `남북정상회담'이슈를 깨뜨리고 활로를 뚫어야 하는 상황이지만, 기사회생을 위한 대안을 막판에 찾아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박경국 충북지사 예비후보 측의 박한석 대변인은 “지역의 일꾼을 뽑는 선거인데도 남북정삼회담이라는 큰 이슈에 몰입돼 지역 이슈가 부각되지 않는 것은 사실”이라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민주당이 선점한 이슈에 제1야당인 한국당이 고전하면서 다른 야당들도 비상이 걸리기는 마찬가지다.

충북에서 제3당의 입지를 굳히겠다는 바른미래당은 인물난과 도당 내부 갈등 문제 등으로 도내 11개 기초단체장 선거에 3명의 후보밖에 공천하지 못한데다 일자리 창출, 복지 등 민생 정책이 좀처럼 쟁점으로 뜨지 않아 고민하고 있다.

핵심지지층인 청년, 노동자, 여성 정책을 내세우고 있는 정의당도 형편은 마찬가지다.

후보 공천이 기초단체장 1곳과 기초의원 8명에 불과하고, 정책에 대한 유권자의 주목이 기대에 못 미치는 상황이다.

정의당 도승근 충북도당 사무처장은 “유권자들이 중앙 이슈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지방선거 분위기가 안 뜨고 있지만 후보들이 돌아다니면서 관심을 보이는 것 같다”며 답답함과 기대감을 표시했다.

/선거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