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의원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대표발의
정우택 의원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대표발의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8.05.17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중견기업 상생결제 지급금액 세액공제 비율 상향 골자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청주상당·사진)은 17일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상생결제 세액공제 비율을 기존보다 상향조정하는 내용의 `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상생결제는 기업 간 거래에서 결제일 이전에 구매기업이 지급한 외상매출채권을 이용해 결제대금을 은행에서 현금화할 수 있는 제도다.

이를 이용하면 중소규모 2~3차 이하 협력업체가 대금지급일 이전에도 현금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어 경영 안정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지난해 기준 1차 이하 협력사가 상생결제시스템을 통해 발행한 채권은 1조1000억원에 불과해 90조원에 달하는 대기업 발행 액수에 비해 크게 못 미치는 등 현행의 상생결제제도는 대기업 외에 중소·중견기업들의 참여 실적이 저조한 상태라고 정 의원은 지적했다.

이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들의 상생결제 세액공제 비율은 상생결제제도 지급금액 중 지급기한이 세금계산서 등의 작성일부터 15일 이내인 금액의 경우 기존 0.2%에서 0.3%로, 15일 초과 60일 이내의 금액은 기존 0.1%에서 0.2%로 각각 상향조정이 된다.

정 의원은 “상생결제가 활성화되면 중소기업들은 담보설정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금융비용도 크게 절감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중소기업들의 현금유동성 또한 높아져 경영안정화 및 내수확대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형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