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서 최선 다했다” vs “면책사유 안돼”
“현장서 최선 다했다” vs “면책사유 안돼”
  • 조준영 기자
  • 승인 2018.05.16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화재 참사 소방지휘라인 사법 처리 찬반여론 `팽팽'
의소대聯 처벌반대 탄원 vs 유가족대책위 선처반대 성명
첨부용. 제천화재 관련 소방공무원 처벌 반대 서명운동. (사진=뉴시스 DB)
첨부용. 제천화재 관련 소방공무원 처벌 반대 서명운동. (사진=뉴시스 DB)

 

제천 화재 당시 구호 조치를 소홀히 한 혐의로 검찰에 넘겨진 소방 지휘라인에 대한 사법처리를 두고 의용소방대와 희생자 유족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충북도 의용소방대연합회와 제천 의용소방대연합회는 16일 청주지검 제천지청에 제천 화재 참사 관련 소방공무원 처벌 반대 탄원서를 제출했다.

의용소방대연합회는 “현장에서 소방공무원이 최선을 다했음에도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해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어 “소방 공무원들이 더욱 책임감을 갖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전념하도록 선처해달라”고 촉구했다.

같은 날 유가족대책위원회도 성명을 내 소방 지휘라인에 대한 선처를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대책위는 “경찰과 소방합동조사단에서 최소한의 지휘도 하지 않았다는 비위 혐의가 인정돼 송치한 것”이라며 “잘잘못을 따지는 기회를 막아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소방관이라는 직업이 면책 사유가 될 수 없다”며 “잘못이 확인되면 그에 맞는 처벌과 징계를 하는 게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충북경찰청 수사본부는 지난 10일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입건된 이상민 전 제천소방서장과 김종희 전 지휘조사팀장을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이들은 화재 당시 건물 2층 여성 사우나 내 요구조자에 대한 구호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여성 사우나에선 가장 많은 희생자(20명)가 나왔다.

경찰은 소방당국의 초기 대응 부실 의혹 확인을 위해 폐쇄회로(CC)TV 분석, 현장 시뮬레이션 등 전방위 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당시 현장 소방 지휘라인은 상황 전파·공유, 구조지시 등을 소홀히 한 것으로 확인됐다.

/조준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