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2.28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 대통령 이제 국정마무리에 전력해야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노무현 대통령의 임기가 이제 1년 밖에 안 남았다.

노무현 대통령이 나라를 경영한지 4년이 지난 것이다. 그런데 지난 노 정부의 4년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외교, 안보, 국방 등 모든 분야에서 다사다난했음은 그 누구도 부인치 못할 것이다. 헌정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에서부터 집권여당의 붕괴, 대통령 탈당에 이르기까지 말도 많고 탈도 많았다. 부동산정책과 사회양극화 문제, 북핵 문제 등 남북관계 한·미관계 전시작전통제권 이양, 한·미자유무역협정추진 등 대내외적으로 격동의 세월이었다. 한마디로 그 어느 정권보다 숱한 쟁점을 둘러싼 논란과 소용돌이로 실정을 했다. 지난 2003년 초 국민 지지율 80%선에서 시작된 노 정부는 현재 20% 지지선까지 내려왔다. 어제의 동지였던 여당(열린우리당)의원들까지도 노 대통령에게 모든 국정책임을 전가하며 헐뜯는 지경이다. 따라서 노 대통령은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서 창당한 열린우리당을 임기 1년을 남기고 떠나야 했다. 이제야말로 노 대통령은 지난 4년의 실정을 뒤돌아보고 남은 임기 1년 만큼 실정을 해서는 안 된다.

노 대통령이 명심해야 할 것은 남은 임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노 대통령의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노 대통령은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승화시키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탈당을 개헌발의와 연계해서는 안 된다. 지난 4년의 국정운영에 관한 미련이나 회한을 가져서도 안 될 것이다.

오로지 국정과제를 마무리한다는 자세로 전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특히 임기 끝자락에 있는 대선을 공명정대하게 치를 수 있도록 정치적 중립을 지켜 선거를 엄정관리해야 할 것이다. 이제 당적도 버린 마당이다. 하루속히 비정치적 인사들로 중립내각을 구성해서 각 정당과 긴밀한 정책협의를 통해 입법을 완료해야 할 것이다. 민생을 돌보는 대통령으로 국정 마무리에 집중한다면 평가는 바뀔 수 있을 것이다. 아무쪼록 노 대통령은 남은 임기 1년을 실정의 만회기간으로 삼았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