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 이전문제 쟁점화 조짐
충북도청 이전문제 쟁점화 조짐
  • 선거취재반
  • 승인 2018.05.15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지 협소 … 행정 비효율”
박경국 이전 공론화 제안
도의회 건립 중단 요구도
민주당 “무책임한 발상”
지역간 갈등 조장 반박
첨부용. 15일 자유한국당 박경국 충북지사 후보가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충북도청사 이전을 공약하고 있다.2018.05.15. /뉴시스
첨부용. 15일 자유한국당 박경국 충북지사 후보가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충북도청사 이전을 공약하고 있다.2018.05.15. /뉴시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북도청 이전 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를 조짐이다.

자유한국당 박경국 충북지사 예비후보는 15일 “도심 공동화 해소·스마트 지방정부 실현을 위한 충북도청사 이전 공론화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박 예비후보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랜 세월 금기시됐던 도청사 이전이라는 판도라의 상자를 열 것”이라며 이같이 제안했다.

그는 “도청사 부지가 지나치게 협소하다 보니 행정 비효율은 갈수록 커지고 있고, 무엇보다 현 청사는 4차 산업혁명시대 스마트 지방정부를 담을 그릇이 못 된다”며 “새 청사 입지와 건립 방식 등은 전문성과 대표성을 갖춘 공론화위원회가 주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많은 자치단체가 행정타운 이전이나 독립청사 신축 등의 방식으로 청사를 지었다”며 “충북은 옛 중앙초교 부지에 도의회 청사를 신축하는 것 외에 어떠한 대책도 없고, 도의회 청사가 계획대로 건립되면 적어도 향후 30~40년 내 도청사에 대한 어떠한 논의도 꺼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도의회 신청사 건립은 민선 7기 새 지사가 도민 여론을 수렴해 결정해도 늦지 않다”며 “앞으로 한두 달 만이라도 도의회 신청사 건립 사업을 전면 중단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현 도청사 부지는 시민을 위한 향유 공간이면서 충북의 랜드마크로 재탄생시킬 것”이라며 “새 청사는 행정타운으로 만들어 지역발전의 거점으로 활용하고 경제 활성화의 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박 예비후보는 “재원은 국·도비 등 예산을 기초로 하되 1937년 현 도청 이전 때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도민 기부 운동과 민자유치를 병행해 재정 부담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예비후보는 또 “충북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지금이 바로 도청 이전을 추진할 때”라며 “단순히 건물을 옮기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미래나 균형발전 차원에서 충북에 엄청난 에너지를 몰고 올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무책임한 발상”이라며 반박했다.

민주당 도당은 이날 논평을 내 “박 후보의 충북도청 이전 주장은 지역간 갈등과 막대한 도정 가용재원 투입으로 인한 도민들의 피해를 조장하는 무책임한 발상에 지나지 않는다”며 “충북도청 이전 문제는 청주시가 광역시로 승격된 이후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검토될 문제이지 선거 이슈화를 목적으로 논의될 문제가 결코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의 주장은 도청의 입지나 재원 대책 등 아무런 대안 제시 없이 아니면 말고식으로 취약한 존재감을 부각하려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반박 성명으로 자당 박경국 충북지사 후보를 지원했다.

한국당은 성명을 통해 “민주당이 ‘지역 간 갈등과 막대한 도정 가용재원 투입으로 인한 도민들의 피해를 조장하는 무책임한 발상’이라고 비난한 것은 지역의 현실과 미래를 외면한 무책임한 정치 공세”라며 “박 후보가 언급했듯이 현 도청사는 81년 된 본관은 물론이고 서관과 동관 역시 시설이 오래되고 비좁아 차마 광역자치단체 청사라고 부르기조차 부끄러울 정도”라고 반박했다.

/선거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