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10명중 3명 스트레스 호소
직장인 10명중 3명 스트레스 호소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8.05.14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연구원, 감정 노동 - 야간근무 등 탓 가중
근골격계질환-뇌·심혈관질환 빈도 등도 높아
사업주, 근로자 건강문화 확산 위한 노력 시급

 

산업이 서비스업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스트레스성 질병에 시달리는 근로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질환 위험도 커지고 있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작업환경 개선 노력 등이 요구된다.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KIRI 고령화리뷰 `직장인 건강증진정책 현황과 향후 과제'에 따르면 직장인이 직무 중 스트레스를 대부분 혹은 항상 느끼는 근로자 비율이 남성 26.5%, 여성 25.4%로 집계됐다.

최근 산업구조가 제조업과 건설업 등에서 제3차 산업인 서비스업 중심으로 변화하며 감정노동과 장시간 노동, 야간근무 등으로 직무 스트레스가 가중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도 질병을 야기한 것으로 봤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남성 근로자의 건강관리가 일반 성인남성보다 좋지 않았다.

남성근로자 현재 흡연율과 고위험음주율 등이 성인 남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흡연율에서는 남성 근로자와 성인남성 격차는 지속적으로 줄고 있지만 음주율 격차가 2015년부터 벌어지고 있다.

특히 임금근로자에게서는 특히 근골격계질환과 뇌·심혈관질환이 빈도높게 발병했다.

산재보험 통계에 따르면 업무상 질병 중 근로자의 근골격계질환 및 뇌·심혈관질환 등이 포함된 작업 관련성질환이 약 77%로 집계됐다.

근골격계질환이란 무리하게 힘을 쓰거나 동작을 반복할 때, 부적절한 작업자세 등으로 근육이나 신경, 힘줄, 인대, 관절 등 조직이 손상돼 나타나는 건강장해를 일컫는다.

이에 산업보건 패러다임이 `직업병 예방'이 아닌 `근로자 건강증진'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동안 각 산업 사업장은 광물이나 건설, 제조업 등의 안전보건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이뤄졌다. 하지만 서비스업종이 증가하고 산업형태가 변화하는 만큼 근로자 질병예방을 위한 건강증진정책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또한 사무직과 서비스업, 감정노동 증가로 촉발된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질환 위험도 커지고 있다. 이에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직장내 작업환경 개선 노력도 병행돼야 한다.

오승연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근로자 건강증진은 사측의 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 제고로도 이어지는 만큼 기업에서도 중요한 부분”이라며 “기업에서도 종업원 후생복지 측면에서 건강생활서비스를 제공하고 근로자 건강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전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