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원 물갈이 폭 커진다
청주시의원 물갈이 폭 커진다
  • 선거취재반
  • 승인 2018.05.07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역 38명 중 10명 불출마·공천 탈락 … 더 늘수도
당선 가능성 낮은 나번 이후도 다수 … 생환율 주목
첨부용.  충북 청주시의회는 14일 의회운영위원회가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안을 원안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의회가 지난해 처음 시행한 6월 행감은 하반기인 11~12월로 변경된다. 2017.9.14. (사진=청주시의회 제공)
첨부용. 충북 청주시의회는 14일 의회운영위원회가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안을 원안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의회가 지난해 처음 시행한 6월 행감은 하반기인 11~12월로 변경된다. 2017.9.14. (사진=청주시의회 제공)

 

6·13 지방선거에서 청주시의원들의 물갈이 폭이 클 것으로 보인다. 본선이 치러지기도 전에 벌써 현역의원 38명 중 10명이 불출마하거나 공천에서 탈락했기 때문이다.

7일 지역정가 따르면 전체 청주시의원 가운데 7명이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하지 않는다. 더불어민주당에선 현역 의원 중 공천탈락자도 나왔다.

먼저 민주당 소속 박상돈·육미선·임기중 의원은 체급을 올려 충북도의원선거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황영호 시의회 의장은 자유한국당 청주시장 후보 공천을 꿰차며, 시의회와의 작별을 고했다.

민주당 류재곤 의원과 한국당 박정희·변창수 의원 등 3명은 개인사정으로 출마를 포기했다.

민주당 김성택·박금순·서지한 의원 등 3명은 공천심사에서 정치 신인 등에 밀려 탈락했다.

이 때문에 민주당 소속 17명의 시의원 가운데 공천이 확정된 현역은 7명에 불과하다. 3명의 시의원이 공천 결과를 기다리고 있어 탈락자는 더 늘어날 수 있다.

한국당은 19명의 현역 중 16명이 재도전에 나섰다. 이들 중 현재까지 탈락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와 달리 한국당이 인물난에 허덕이는 만큼 의원들이 공천을 받는 데 큰 무리는 없어 보인다.

하지만 한국당의 인기가 민주당에 크게 밀리는 데다 광역·기초의원 선거가 당 지지율과 연관성이 있어 본선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다. 공천이 확실한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 2명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과 한국당 현역 의원 중엔 당선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나'번 이후를 받은 인사도 여럿 존재해 현역 청주시의원의 생환율은 그리 높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지역정가의 한 인사는 “정당지지도가 높은 민주당에선 공천신청자들이 몰리면서 현역 시의원이 탈락하는 상황이 발생했다”면서 “한국당은 탈락자가 없지만 본선에서 힘든 싸움이 예상되는 만큼 현역이 살아 돌아올 확률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선거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