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칼럼
종교칼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2.27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에 자비의 씨앗을 심자…낮은 자의 목소리
각안 스님 <백운사 주지>

부처님의 씨앗을 뿌리는 일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먼저 만나는 사람마다 날마다 좋은 날 되소서.

日日是好日(일일시호일) 하면서 미소를 주고 홀로 있을 때라도 항상 넉넉한 표정을 지어 보십시오.

나를 화나게 하는 사람, 늘 답답하게 하는 사람, 늘 힘들게 하는 사람에게도 먼저 보살의 마음을 내십시요.

자신을 돌아보고 사람을 대하는 나의 마음이 어떠한가를 살펴서 자비스런 얼굴로 웃으면서 대하도록 노력하십시요.

또 내가 갖고 있는 것을 나누어야 할 곳이 어디인가를 생각해 보십시요.

보호받아야 할 사람이 보호받지 못하고 사는 사람도 있고, 병으로 고통받으면서 위로받지 못하는 사람도 있으며, 늘 빈곤과 궁핍으로 생활이 힘들어 곤란을 받는 사람도 있습니다.

우리 불자들은 부처님의 씨를 뿌리는 정해년 정월 새 봄을 맞아 그들에게 자비의 씨앗을 심어야겠습니다.

우리 모두는 정해년 정월에 세워야 할 서원으로 악의 근원을 막고 선의 뿌리를 키워 나가며, 아낌없이 부처님의 씨앗을 뿌리는 일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일은 그동안 어려웠던 모든 일을 풀 수 있는 길이면서 앞으로 삼재팔난을 만나지 않는 지혜로운 방법입니다.

아마 "남편이 꼭 승진하게 해주십시요", "올해는 아들 딸이 좋은 대학에 들어가게 해 주십시요", "올해는 더 큰 집으로 이사가게 해주십시요" 등등의 발원은 지난해 정월에도 하셨을 것이고 또한 재작년에도 하셨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이제 그야말로 불자다운 불공(佛供)을 올리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더 많이 베풀도록 자비심을 갖도록 해주십시오.

올 해는 부처님을 닮도록 해주십시오. 이런 마음을 갖고 이번 정월에는 보다 넓고 깊게 자비의 씨앗을 뿌릴 수 있도록 발원하는 불자가 됩시다.

이러한 우리들의 발원이 굳건할 때 정해년 정월 기도는 그 어느 때보다 부처님의 가피(加被)가 함께 할 것입니다.

자비의 씨앗을 뿌리는 정월 기도가 이루어질 때 우리 모두의 가정은 행복의 열매를 맺게 될 것이라 믿습니다.

봄이 되면 더욱 생동하는 우주의 기(氣)를 한껏 받아들이십시오.

이제 불자가 맞이하는 정월과 봄은 달라져야 합니다.

넉넉한 마음, 밝은 마음, 베푸는 마음으로 정해년 정월을 맞이하도록 합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