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2.27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이 원하는 대로 매듭지어야
정부가 장항국가산업단지 문제를 매듭짓기 위해 관계부처간 막바지 의견조율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초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환경부가 산단 백지화를 전제로 엉뚱한 대안을 내놔 지역민의 반발을 사는 등 거센 파문이 일고 있다. 환경부는 "어메니티 서천 2020 프로젝드"란 이름으로 30만평 규모의 국립 생태원, 10만평 규모의 해양생태 자원관, 민자를 유치하는 에코벤처 집적단지 조성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지역 여론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방안이라며 즉각 반발했다. 결국 환경부의 대안 제시는 지역민의 감정을 자극, 투쟁의 강도를 더욱 높여주는 결과만을 가져온 셈이다.

충남도가 국무총리실에 확인한 결과 환경부가 제시한 대안은 정부안이 아니라 환경부 자체의 독자안이라고 했다. 그리고 지역여론을 잘 알고 있는 환경부가 주무부서도 아니면서 관련부처와의 협의도 없이 이런 발표를 함으로써 지역민심을 자극한 것도 이해가 어렵다. 충남 도내 80여 사회단체로 구성된 장항산단 즉시착공 범도민 비상대책협의회는 이번주 중 3만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상경투쟁에 나서는 한편 정부를 상대로 착공지연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도 추진키로 했다.

서천군민들은 18년간 이때나 저때나 장항산단조성을 기대하면서 기다려왔는데, 이제 와서 무산시킨다면 가만히 있을 리가 없다. 현재 장항산단관련 정부부처간 막판 의견조율에 착수해 선 착공 후 환경보완, 면적축소 착공, 환경부의 대안사업 등 몇 가지 방안을 놓고 장항산단의 경제성과 기술·환경문제 등을 폭넓게 협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교부는 충남도의 균형발전과 군산과의 형평성을 들어 착공을 주장하는 반면 환경부는 환경훼손우려, 개펄보존을 들어 대안을 제시하고 있으나 현재로선 면적축소 착공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당초 2730만평이던 조성면적이 세 차례 축소를 통해 374만평으로 줄었는데, 더 축소한다면 지역민이 받아들일 리 없다. 지역이 원하는 방향으로 매듭지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