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의 책임
포털의 책임
  • 안태희 기자
  • 승인 2018.04.25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 안태희 취재2팀장(부국장)

더불어민주당 당원의 댓글조작사건인 이른바 `드루킹 사건'이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책임론으로 옮겨가는 모양새다.

이 사건 이전에도 네이버는 각종 세미나에서 항상 주목 또는 질타를 받는 존재가 됐었다. 인터넷상에서 네이버의 위력은 대단하다.

여기에 큰 언론사나 통신사는 기사제공료를 받는다지만 중소 지역신문사들은 전재료는 커녕 네이버의 심사기준에 어긋나면 경고는 물론 기사제공도 차단당한다. 네이버에 기사를 올리는 것 자체를 영광으로 여기는 분위기다.

한 지역언론사는 한 회사의 분양관련 기사에 문의 전화를 넣었다는 이유로 경고를 받기도 하는 등 네이버가 `사주보다 무서운 포털'로 등극해버렸다.

물론 취재기자가 없는 포털사이트가 `언론공룡'이 된 것은 언론사들의 책임도 크다. 뉴미디어의 도래를 애써 외면한데다, 포털사이트 이용자들의 입맛에 휘둘려 어뷰징을 일삼고 자극적인 제목 등을 통해 노출을 많이 하려는 욕심을 부렸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막강한 영향력으로 무장한 네이버가 언론사들보다 상대적 우위에서 기사장사를 하고 있다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다.

이번 사태에서 네이버가 내놓은 대책도 부실하기 그지없다. 한 사람이 달 수 있는 댓글의 수를 줄이는 방안을 내놓았는데, 한마디로 `조족지혈'이다.

최소한 기사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 페이지로 바로 연결되는 아웃링크(Outlink)를 도입해야 한다.

인터넷상이라고 하더라도 고유 편집권을 갖고 있어야 하는 곳은 언론사여야 하며, 뉴스유통업자가 중간에서 여론을 좌우하는 문제를 방치하도록 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네이버 같은 거대 포털의 행태는 지역언론뿐만 아니라 지방자치에도 큰 장애가 될 수 있다.

언제까지 서울 이야기, 중앙집권적 정치이야기에 지역민들의 눈과 귀를 빼앗겨야 하는가. 포털에 오르는 기사들도 해당 지역 언론사보다 서울에 본사를 둔 매체를 내세우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지역매체들의 허탈감을 키우고 있다.

결국 잘못된 조정이나 조작이 일상화될 경우 지역의 여론이 왜곡되고, 왜곡된 여론이 바로잡히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이번 댓글조작사건은 우리나라 언론의 현실뿐만 아니라 거대포털의 악영향이 어느 정도로 심각한지 국민에게 알리는 계기가 됐다.

지금이라도 네이버를 중심으로 한 거대포털은 아웃링크 뿐만 아니라 남의 기사로 장사하는 태도 자체를 버려야 한다. 언론에서 손을 떼 독자와 언론사가 모두 상생하고, 왜곡되지 않은 여론이 형성되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네이버나 포털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또는 중요한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진앙지로 지목받는 일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

이번 사건에서도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네이버를 향해 “정작 자신들은 언론이 아니라고 하면서 포털이 언론사를 협박하고 옥상옥 구조로 자리 잡아 여론을 마음대로 움직이는 네이버의 특검을 촉구한다”고 주장하기에 이르지 않았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