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화쟁의 정신 한반도에 실현되길”
文대통령 “화쟁의 정신 한반도에 실현되길”
  • 뉴시스
  • 승인 2018.04.19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평화 기원 법회 참석 “완전한 비핵화 시급 과제”

묘향산 보현사 · 금강산 신계사 등 종교적 교류 언급도
▲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한반도 안정과 평화를 위한 기원법회에서 반배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7일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불교계에 “화쟁(和諍)의 정신이 한반도에 실현돼 갈등과 분열이 해소되도록 간절한 원력으로 기도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강남구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서울파르나스호텔에서 열린 `제18회 한반도 안정과 평화를 기원하는 법회'에 참석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는 지금 우리 앞에 놓인 가장 시급한 과제이고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을 준비하면서 우리 불교의 소중한 유산인 `화쟁'을 깊이 생각해 봤다”며 “서로간의 차이와 다름을 넘어 서로 존중하고 이해하며 화합을 이루는 것이 화쟁사상이라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안의 화쟁도 중요하다. 국민의 공감과 지지가 있어야만 남북관계를 풀어갈 수 있다”며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데 우리 사부대중이 앞장서 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부처님의 가르침 속에서 지속가능한 평화의 지혜를 찾는다”며 “남과 북 사이의 담을 허물고 상생과 공존의 길을 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산가족이 상봉하고 소식을 주고받고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경제·문화적 교류가 이어져야 한다”며 “우리 불교계가 바라는 묘향산 보현사, 금강산 신계사, 개성 영통사 관련 사업 등 종교적 교류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한국 불교는 군부독재 시절 국가권력에 의해 종교의 성역을 침탈당하는 가슴 아픈 일을 겪었다. 38년 전 신군부가 전국의 사찰을 짓밟고 무고한 스님들을 연행했던 10·27 법난이 그것”이라며 “불교계에 여전히 남아있는 깊은 상처에 대해 이 자리를 빌려 심심한 유감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처님은 한 사람이 청정하면 여러 사람이 청정해지고 여러 사람이 청정해지면 온 세상이 맑아진다고 하셨다”며 “그런 원력으로 불교가 한국 사회를 정의롭게 이끄는 힘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