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석 교사<괴산 목도고>
  • 승인 2018.04.18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 최종석 교사

행복교육지구활동으로 봄에 나는 나물을 이용해 음식을 만들기로 하였다. 달래, 민들레, 냉이 등 다양한 나물들이 소개되었다. 그중에서 강가에서 뜯어온 쑥이 냄새가 향긋하였다. 우선 쑥으로 요리를 잘하는 선생님이 있어서 쑥 지짐이를 만들어 먹었다. 정말로 맛있었다. 남은 쑥을 이용하여 떡을 만들어 먹기로 하였다. 그중에 한 학생이 “왜 봄에 나는 나물은 연할까요?”, “봄 쑥은 왜 향이 좋은가요?”라고 질문을 했다.

나물들은 식물이고 초본이다. 초본이라는 것은 목질화가 되지 않는 물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목본과 초본의 차이는 식물이 성장하면서 목질화가 되느냐의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나무가 위쪽으로 높이 자랄 수 있는 이유는 형성층에서 목질화를 시킬 수 있는 물관을 만들고 물관 속에 여러 가지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초본은 목질화가 될 수 있는 물관이 발달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갈수록 태양의 빛은 강해지고 온도는 상승하게 된다. 광합성을 하기 위하여 더 많은 물을 흡수하여야 하고 다른 식물들과 경쟁을 하여야 한다. 물관이 강해지기 위하여서는 두꺼워지고 치밀해야 한다.

물관은 죽은 조직이다. 그런데 물을 상승시켜야 한다. 뿌리에서는 삼투압으로 줄기에는 응집력으로 잎에서 증산작용으로 물을 상승시킨다. 세계에서 큰 나무가 140m 정도 되니깐 매우 높은 곳까지 물을 이동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점점 치밀하고 다양한 형태의 물관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봄에는 식물의 순이 올라오는 계절이기 때문에 관대발에 있는 물관이 치밀하게 발달해 있지 않다.

쑥은 국화과 쑥 속에 속하는 식물로 40여 종이 알려졌으며, 일반적으로 개똥쑥, 인진쑥(사철쑥), 참쑥, 황해쑥 등이 알려졌다. 쑥은 약간 쓴 독특한 향과 맛이 나는데 5월에 수확한 어린 쑥 눈이 가장 맛과 향이 우수하다. 여름으로 갈수록 억세지고 향이 진하여 먹기 어렵다. 쑥에서의 향은 다른 생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방법이다. 향이 진하다는 것은 많은 곤충이나 생물들로부터 쑥의 잎을 보호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봄에는 온도가 낮기 때문에 곤충이나 다른 생물들이 활동하기 어렵다. 처음 나오는 순은 연하고 향이 적을 수밖에 없다. 광합성이 많지 않아서 강해질 수가 없다.

아이러니하게도 체르노빌의 참사에서 체르노빌이라는 뜻이 쑥이 많은 지역이라는 뜻이다. 쑥은 생명력이 강한 식물이다.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이 떨어져 잿더미가 되었을 때도 가장 먼저 쑥이 돋아났다고 하며, 화재나 제초제 살포 등으로 황량해진 땅에서도 쑥이 제일 먼저 자란다. 개척식물로 우수한 식물이다. 쑥대밭이라는 뜻은 쑥과 갈대가 많이 번성한다는 뜻이다.

쑥을 이용해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것은 좋은데 쑥을 채취하는 장소가 도로변은 안 된다. 타이어 입자가 많기 때문에 채취하지 않은 것이 좋다. 쑥을 이용한 절편을 만들어 먹는다고 하였더니 한 학생이 집에서 채취한 꿀을 가지고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