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 커진 천안 … 여야 최대 격전장 부상
판 커진 천안 … 여야 최대 격전장 부상
  • 이재경 기자
  • 승인 2018.04.15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갑·을 국회의원 2석 재보선 … 전국 유일

기소 앞둔 구본영… 민주당 악재·한국당 호재

각당 정치신진 부재 `인물난' … 후보선발 고심

충남의 정치 일번지 천안이 오는 6월 13일 치러지는 전국 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전국 최대 격전장으로 떠올랐다. 전국에서 지자체 중 유일하게 지방선거와 함께 국회의원 두 석(천안갑, 천안을)을 놓고 여야가 격돌하기 때문이다.

이같은 대진은 2016년 천안갑에서 당선됐던 박찬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2월 대법원에서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당선 무효형이 선고된데다 지난 13일 천안병의 양승조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의 충남도지사 경선에서 승리, 의원직 사퇴가 확정됨에 따라 이뤄졌다.

이에따라 천안에서는 천안시장과 광역, 기초의원, 교육감을 뽑는 지방선거와 함께 천안갑 국회의원 재선거, 천안병 보궐선거가 각각 치러진다.

이런 가운데 여야 각 당은 천안에서 대진에 나설 출전 선수 선발을 놓고 애를 먹고 있는 모습이다.

우선 더불어민주당은 천안시장 선거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충남의 정치1번지라는 천안의 상징성을 고려해 반드시 가져와야 할 천안시장 자리는 현재 유력한 당선 1순위 후보로 꼽혔던 구본영 천안시장이 뇌물 수수와 채용비리로 기소를 앞두고 있어 당장 비상에 걸렸다. 민주당은 검찰 기소가 예상됨에 따라 지난 주말 예정이었던 시장 후보 경선 일정을 전격 보류한 상태다. 특히 최근 박완주 충남도당 위원장이 구 시장이 기소될 경우 공천에서 배제될 수 있다는 견해를 내놓은 상태여서 천안시장 선거를 앞둔 당내 고민이 깊어가는 모습이다. 현재 천안시장 공천을 신청한 인물은 구 시장외에 김영수 천안시의원, 전종한 천안시의회의장 등이다.

천안갑선거구 국회의원 재선거에는 당내에서 이규희, 한태선 예비후보가 출사표를 던졌다. 민주당은 20대 총선에서 강력한 상대였던 자유한국당의 박찬우 전 의원이 무대에서 내려오면서 17~19대 때 양승조 의원이 내리 3선을 한 전통적인 강세 지역인 천안갑의 재탈환에 자신감을 내보이고 있다. 아직 두 예비후보를 놓고 경선을 치를 지, 최종 낙점자를 찍을 지 중앙당에서 결정을 하지못하고 있다.

천안병에서는 `포스트 양승조'를 찾지 못해 애를 먹고 있다. 원래 의석의 주인이었던 양승조 의원이 충남도지사 출마로 선회함에 따라 치러지는 천안병 보궐선거에 나설 민주당의 후보 주자는 아직 오리무중이다. 일부 지역 언론에서 정치인 등 친 민주당 출신 인사들 여럿을 거론하고 있으나 중앙 정치무대에 오를 `깜냥'이라는 소리를 듣는 인물들은 보이지 않고 있다. 민주당의 류병국, 김종문 충남도의원, 고경호 전 충남경제진흥원장, 맹창호 양승조 충남지사 후보 캠프 대변인 등이 거론된다.

자유한국당 역시 천안시장 선거 말고는 두 국회의원 재보궐선 선거에 내세울 후보를 놓고 고심중이다. 지난 2월 일찌감치 천안시장 출마를 선언한 박상돈 천안시장 예비후보에 대해서는 당내에서 `시장 자리 탈환 적임자'라는데 이견이 없을 정도로 사실상 그가 최종 시장 후보로 낙점이 된 상태다.

하지만 천안갑 재보선거에 내세울 주자를 놓고 고민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재선거 지역인 천안갑에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당은 지난 3월 천안 출신의 길환영 전 KBS사장을 영입, 당협 위원장으로 확정하며 전략 공천을 준비했으나 자유한국당 소속 천안지역 기초, 광역의원 10명과 지역위원장 등이 이에 반발, 이완구 전 총리의 추대 의사를 밝히면서 주춤하는 모양새다. 특히 길 위원장은 KBS 사장 당시 세월호 보도 축소 지시의 장본인으로 지목되면서 당안팎에서 공격을 받고 있어 중앙당의 결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밖에 유진수 자유한국당 부대변인이 천안갑 재선거에 출사표를 던지고 경선을 기다리고 있다.

천안병에서는 이창수 당협위원장이 낙점을 기다리고 있다. 그는 지난 20대 총선에서 양승조 의원에 맞붙어 30.18%의 득표율로 2위를 기록한 `전력'을 내세우며 이렇다할 적수가 없는 이번 보궐선거에서 경쟁력을 자신하고 있다.

이번 천안 재보궐선거에서 자유한국당의 최대 변수는 이완구 전 총리다. 지난달 언론에 모습을 드러낸 그는 호시우행이라는 말로 정계 복귀를 시사했다. 충남도지사 선거를 치르면서 천안에서 아직도 폭넓은 인맥을 유지하고 있는 그가 자유한국당과 어떤 `합의'를 보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그와 악연이 된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동생이 현 자유한국당 성일종 충남도당위원장이라는 점도 살펴 볼 대목이다.

바른미래당에서는 이정원 전 천안시의회의장을 천안갑 후보로 낙점했을 뿐 아직 천안시장과 천안병 보궐선거 후보는 내지못하고 있다.

지역 정가에 정통한 한 인사는 “천안에서 갑자기 국회의원 2명이 결원이 되면서 이번 6·13선거 때 천안이 전국에서 가장 치열한 접전지가 될 전망”이라면서 “여러가지 이유로 각당들이 후보 선정에 고심하고 있지만 그 이유는 일찌감치 정치 후진들을 양성하지않고 늘상 기득권에 취해있던 현역 정치인들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천안 이재경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